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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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애니메이션의 정의2
1.2 연구 배경과 목적2

2. 한․미․일 비교를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2.1 미국의 애니메이션3
2.2 일본의 애니메이션4
2.3 한국의 애니메이션4

3. 한국 극장용 창작 애니메이션의 소개와 고찰8

4.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분석
4.1 구성 연출력과 경험의 부족12
4.2 기획 문제13
4.3 예산 문제13
4.4 시장 문제14
4.5 교육 문제14

5. 한국 애니메이션의 해결 방안
5.1 주제 및 내용14
5.2 기술력 보완15
5.3 정부 및 대기업의 지원15
5.4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16

6. 결론16

7. 참고문헌17

본문내용
1,1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Anima에서 나온 말로 “생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Anima로부터 파생된 단어가 애니미즘(animism)으로, 이것은 만물에 영혼이 숨쉬고 있다는 신앙에서 비롯된 단어이다. 김덕남.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향상에 관한 연구. 논문집. 2002년
애니메이션(animation)도 anima의 파생어로 사물에 생명이 숨쉬는 것처럼 “움직임”을 불어넣는 기술, 또는 그렇게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결국 애니메이션의 본질은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도 한 콤마씩 그 움직임을 바꿔 촬영한 것으로 기술적으로는 같은 원리이다.


1.2 연구배경과 목적

21세기는 문화적 가치가 그 어느 것보다도 높이 평가를 받는 시대이다. 문화는 그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그 어떤 것보다도 크게 기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21세기는 이러한 문화 시대의 한 부류로 영상정보화 시대가 도래하였다. 영상정보화 시대에 가장 잘 부합되는 산업이 애니메이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잘 활용 되고 발전할 수 있는가에 따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이 판가름 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가능성을 짚어본다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온다. 첫째, 여기에 우리는 수십 년간 외국의 유명 애니메이션의 하청생산국으로서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고 있다. 둘째, 최근 대기업이나 국내 TV방송사의 애니메이션 제작이 본격화 되고 있고 기존 작가들의 작품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셋째, 지금까지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전문 인력들을 생산하는 애니메이션 학교나 학과가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취약점들이 보완될 것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바라보는 사회 전반적인 인식이 바뀌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우리의 애니메이션은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지식기반 문화산업의 하나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세계화 선진화는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관망을 해볼 수 있다. 이에 국외현황을 분석하는 한편,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앞으로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덕남.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향상에 관한 연구. 논문집. 2002년
이원복. 만화영화산업육성정책방향에 대한 의견. 만화영화산업진흥을 위한 심포지엄자료집. 문화체육부. 1994년. p.54
황선길. 애니메이션의 이해. 서울: 디자인하우스. 1996년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 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호. 1999년
황선길.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한국 애니메이션 상영. 연세 커뮤니케이션즈. 1999년
변영란. 애니메이션의 변천사와 미야자키 하야오에 관한 연구. 디지털 디자인학 연구, 2000년
한창완.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적 인프라 구축애니메이션 관련 교육기관의 현황 분석과 인적 인프라 구축전략, 보문각. 2001년
김승현, 노광우.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생산구조에 대한 분석. 고려대학교 언론연구소 (구)고려대학교 신문방송연구소. 2003. pp.59~60
이병욱. 만화채널 신설을 위한 업계현황과 방향모색. 케이블TV 94년 6월호. 1994. p.23
박윤성. 한국 영상애니메이션과 시장에 관한 분석. 2000. p.77
이영두.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영화 , 애니메이션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002. p.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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