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디지털미디어란,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연구목적)

Ⅱ. 본론
1. 디지털 미디어란.
1) 디지털미디어의 특징
2) 디지털미디어의 종류
3) 디지털미디어의 기능


2.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인쇄신문 VS. 인터넷 신문(온라인 저널리즘)
2) 귀로 듣는 라디오 , 눈으로 보는 라디오
3) 디지털방송 시청자에서 이용자로.
4)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인터넷
5) 사이버 커뮤니티: 디지털 인간 무리 짓기

4. 디지털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1) 문화적 문제점
2) 경제적 문제점
3) 사회적 문제점
4) 교육적 문제점

Ⅲ. 결론(디지털미디어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현재 우리의 생활은 디지털을 기초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은 흔히 사용되는 인터넷, 디지털 장비 등을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고 그 개념을 아는 사람들도 적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는 시간동안에 보급된 디지털 문화는 우리의 삶을 많은 부분 바꾸어 놓았고, 또 바꾸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점차 그 속도 또한 빨라지고 있다. 1가구 1PC는 물론,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 전용선도 보급되어있다. 그 결과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 붐이 일어날 정도이다. 무엇보다 이렇게 붐이 일어날 만큼 사람들에게 호의적인 이유는 아마 이들을 통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한 온라인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 시대에 커뮤니케이션 폭을 넓히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인터넷 매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매체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이는 기존 신문사가 운영하는 인터넷신문이라든지 인터넷방송,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를 보고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보여 진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수용자의 모습도 전통적 미디어의 수용자와 다른 새로운 수용자의 모습으로 변화시켰다. 그것은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수동적인 모습이 아닌 능동적인 모습으로의 변화이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미디어의 수단이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만남과 의사소통 과정의 상당 부분이 온라인으로 이전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쇄매체광고제작 IMC 등장
  •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의한 시장 정보의 접근성 증대, 이에 따른 차별화된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 등에 의해 시장에서의 ‘힘’은 자연히 고객(customer)에게 집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중광고’를 중심으로 한 종전의 단순한 커뮤니케이션만으로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특히 21세기 디지털 시대는 미디어와 통신 수단의 혁신적 발달에 힘입어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 [미디어정책론] 미디어 소유와 집중
  • 미디어 시장을 둘러싼 전통적인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시장의 경계를 낮추는 데에는 기술의 변화가 일조했다. 이것은 지리적인 시장 경계 뿐 아니라, 생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술의 융합은 서로 다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제작물, 시장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융합이라는 개념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미디어, 통신, 컴퓨터기술의 결합을 의미한다. 이러한 디지털화와 융합은 이전까지 상이한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디지털 매체기술, 위성통신기술과 네트워크기술의 융합에 따른 신기술 활용 등으로 웹기반 사회의 원격교육 형태는 다양하고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문명에 의한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일상화로 사회적 의사소통의 시공간적 관계를 변모 시켜 나가고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이메일, 화상회의 등 새로운 미디어가 개발됨으로 인하여 교육에도 혁신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따라서 사이버 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문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 [인간공학] HCI 개념의 활용분야 및 사례연구
  • 디지털 상품에 대해, 특히 급성장하고 있는 게임산업에 있어서인터페이스 페이스 디자인에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연구, 고려 할 수 있는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참 고 문 헌1 컴퓨터 게임의 디자인 요소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연구(제작자와 소비자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최동성, 김호영, 김진우 (연세대학교 휴먼 인터페이스 연구실) -2 HCI이론에서 본 웹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오문석 (한양대학교 박사과정) -3 웹 커뮤니케이션 HCI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미디어 전 영역의 디지털화에 의한 융합의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제 방송은 컴퓨터의 저장, 검색, 편집 기술을 핵심 서비스로 받아들여 C&C&B(Computer & Communication & Broadcasting)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기존의 방송은 미디어 융합에 따른 고도화 정책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중심이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인터넷방송의 무한한 가능성을 넘어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인터넷방송의 개념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아직까지는 짐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