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방법론] 20대 여성들의 DHC통신판매에 관한 인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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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1. 연구배경 …………………………………………………… 3
2. 연구목적 …………………………………………………… 4

II . 문 헌 연 구 ……………………………………………… 4

III . 이 론 적 배 경

1. 소비자의 성향 ……………………………………………… 5
2. 통신판매의 등장 …………………………………………… 6
3. DHC의 전략 ………………………………………………… 7

IV .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 9
2. 자료 분석 ……………………………………………………… 9

V . 결 론

1. 연구의 요약 …………………………………………………… 17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 18

VI . 참 고 문 헌 …………………………… 18
본문내용
통신판매는 카탈로그 ․ DM(Direct Mail) 등의 퍼스널 미디어, 신문 ․ 잡지 등의 매스 미디어와 인터넷 ․ CATV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상품을 광고하고 소비자로부터 전화 ․ 우편 등으로 직접 주문을 받아 판매가 이루어지는 무점포 판매방식의 한 형태를 말한다.
통신판매는 일반적인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의 최소화, 각종 내용의 절감과 판매지역의 광역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간편한 통신수단에 의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 이용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의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의하면 전화권유판매방식인 텔레마케팅의 발전과 급속한 보급으로 그 이용이 크게 증가될 전망이다.
통신판매가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된다. 통신판매이용자의 변화, 통신판매사업자의 변화, 사회적요인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즉, 수요측면인 통신판매이용고객의 변화와 공급측면인 통신판매 회사 측의 변화, 그리고 사회적인 요인의 변화인데 이러한 내외 환경의 변화가 통신판매이용 고객의 증가와 함께 통신판매사업의 가치증대를 가져와 그 결과 통신판매시장의 급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통신판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쁜 현대소비 생활에서 전화 및 인터넷으로 집까지 편안히 상품을 받아 볼 수 있어서 구매가 편리하고 근처의 가게에서는 팔지 않는 상품, 부피가 커서 가지고 가기가 힘든 상품, 가게에서 구매하기에는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상품 등 일반시장에서는 구입하기에 어려운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통신판매의 최대의 소구점은 그 편리성과 함께 다이렉트 마케팅 개별고객정보와 상품구매정보를 축적 ․ 분석 ․ 활용하여 그 고객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파악, 그 고객에 최적의 상품 및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으로부터 직접 주문을 받아 판매가 이루어지는 수직 통합형 마케팅 활용.
이므로 가격이 저렴하다는데 있다. 이는 통신판매가 코스트 구조상 광고판촉비, 물류비, 등의 판매관리비가 높지만 건물임대료, 인건비 등의 고정비용이 적게 들어 이를 상회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만큼 저가격성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에서 소매로 이어지는 일반 유통경로를 압축하여 제조 후 바로 판매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중간 마진을 생략하여 보다 낮은 판매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 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태희 - 통신판매의 성공전략 : 신유통혁명 : 다이렉트 마케팅의 이론과 실무 (책)
김예빈 - 화장품 통판 업체, DHC 성공비결 [2004년 10월 15일] (책)
정형명, 변성수, 남돈오 - 통신판매의 현 위치와 나아갈 방향 - 2005년 12월 [39권 12호 ]
김준한 - DHC 성장 원동력은 광고전략 : 화장품 미용전문 인터넷 신문 더데일리코스메틱 [2004년 1월 8일]
이원식 - 일본 DHC 브랜드 국내 첫 선 [2003년 1월 3일]
<부분 참조 - 장대련 연세대 교수·경영학> - 매경이코노미 [2004-05-20]
www.advertising.co.kr -정기간행물 손 욱 / 기획3그룹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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