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기 -성동기를 중심으로 살펴본 동기의 심리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의 개념

Ⅱ. 동기의 제 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
2. 정신분석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4. 인지주의적 접근

Ⅲ. 동기의 종류

1. 생리적 동기 -생리적 동기로서의 성
2. 학습된 동기/사회적 동기 - 사회적 동기로서의 성
3. 본유적 동기/자극추구 동기
본문내용
1. 동기의 정의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는 발생적 기능(activation), 어떤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방향적 기능(direction), 일어난 행동을 지속시키는 강화의 기능(maintenance)을 한다. 발생적 기능은 행동의 출발점 가능 또는 시발점 기능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모든 행동의 전제 조건이 된다. 방향적 기능은 행동에 있어서 구체적 방향을 정하고 자극에 대한 선별적 반응을 통해 순조롭게 목표를 달성하며 결과적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강화의 기능은 동기가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지속하게 하고 강화시키는 것으로서 칭찬이나 인정과 같은 외부적 상황이 특정한 행동을 오랫동안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 동기의 범주
Eggen 과 Kauchak(1992)는 동기의 범주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구분 하여 설명하고 있다.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란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자로서의 동기를 의미한다. 이때의 보상을 외재적 보상 (extrinsic reward) 이라고 하며, 행동주의의 관점에 근거한 외재적 보상은 높은 성적, 상장, 용돈 등과 같이 직관적으로 쉽게 이용될 수 있다.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요인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욕구에 대한 반응을 의미한다. 학생들의 성취동기, 자아실현의 욕구 등은 내재적 동기이며, 이를 통하여 내재적 보상(intrinsic reward)을 받는다. 내재적 보상이란 학습 활동에 대하여 성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활동에서의 성취감으로 인해 긍정적 자아개념이나 자아 존중감의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참고문헌
http://home.cein.or.kr/~goto33/doc3/ed3101.htm
http://www.emh.co.kr/xhtml/motivation_theory. html
전선연, 최병연, {학습동기}, 서울:학지사 1999
이훈구 외 공저,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법문사, 2001
Johnmarshall Reeve, {동기와 정서의 이해}, 서울:박학사, 2003
Herbert L. Petri, {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활용}, 서울: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2019]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대 상담심리학
  • 심리학과는 다르게 개인이 겪는 대인관계 문제 및 사회적응 문제를 상담을 통하여 해결하고 이를 촉진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둔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은 상담심리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이론으로 본 글에서는 각 이론의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치료기법 및 치교과정, 그리고 각 이론이 주는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서 각각 살펴본 뒤 각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이를 하나의 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본 론

  • 청소년의 문제점
  • .참 고 문 헌1. 김중권 「비행청소년과 신앙적 선도책」(서울:미간행 감리교 신학대학 석사논 문,1981년)2. 안재정 「비행청소년과 상담」 (한국기독교 청소년선도회 출판부, 1983년)3. 윤주병 「청소년기의 종교심의 심리학적 고찰」(카토릭 대학 논문집 제Ⅴ 집,1978)4.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0년)5. 정웅섭 저 「기독교 교육개설」 (서울:기독교 교육협회, 1976년)6. 한상철 저 「청소년학 개론」 (서울:중앙적성출판사, 1998년)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1) T. J. Frain(2) C. Ingram(3) C. Burt(4) R. F. DeHaan2. 학습부진아의 진단3. 학습부진의 원인1) 발달심리학적 원인(1) 학습장애(2) 정신지체(3) 정서장애(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2) 인지적 원인(1) 지적 능력(2) 기초학습능력(3) 선수학습의 결핍3) 정의적 원인(1) 학습동기의 결여(2) 부정적 자아개념(3) 불안(4)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4) 환경적 원인(1) 가정환경적 원인(2) 사회환경적 원인5) 수업

  • [모티베이션] 모티베이션 전략 - 현대백화점사례
  • 동기라는 것이 관찰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고 다만 인간행위를 좀더 효율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편의상 설정한 가설적 추정개념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모티베이션이란 어떻게 행위가 시작되고, 활력을 얻고, 방향을 정하고 그치게 되는가 하는 데 관련된 것으로 파악된다.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모티베이션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조직목표의 성취를 향하게끔 그 행위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경영

  • [조직행위] 버스회사의 동기부여체계 및 그 문제점과 대안
  • 이해>,(서울: 도서출판 양지, 1998)교통개발연구원. 1999. 대도시버스의 활성화 방안 - 사례: 서울시내버스노동부. 2000 - 2001. 매월 노동통계조사보고서. 박연정 2000. 한국운수업의 포괄역산 제 임금 관행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2002 운수근로시간단축에 대한 검토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2001. 버스업계 경영애로 및 대중교통 활성화 대책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2000. 자동차운수근로자의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