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왕따 가해자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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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 2

2. 집단활동 내용 개관 ---------------------------- 4

3. 집단활동 - 1회기. 반가워요 --------------------- 6
2회기. 나의 발자취 ----------------- 9
3회기. 교실 안에서의 나의 모습 ------ 12
4회기. 비디오 시청 ------------------ 14
5회기. 친구야 기분이 어땠니? -------- 16
6회기. 밀어주고 끌어주기 ------------ 18
7회기. 함께 해요! ------------------- 20
8회기. 다시 태어나는 나 ------------- 23


4. 검사 및 평가도구 A. 자기 존중감 척도 ---------- 30
B. 자기 개념 측정 질문지 ----- 31
C. 공격성 질문지 ------------- 37
D. 공감 능력 질문지 ---------- 42

5. 참고문헌 ---------------------------- 45
본문내용
1. 따돌림의 개요
‘왕따’라고 불리는 따돌림 현상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그가 속한 집단에서 특정인을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일체의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지칭한다(구본용, 1997). 따돌림은 대화를 거부하거나 약점을 들추어내어 모함하기, 은근히 혹은 공개적으로 비난하기, 하는 일마다 시비걸기, 바보 만들기, 무시하거나 같이 놀지 않기, 욕하고 놀리며 망신주기, 다른 사람과 못 놀게 하기 등의 방법에서부터 때리거나 물건을 빼앗는 등 폭력적인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따돌림을 넓은 의미의 학교폭력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따돌림은 괴롭힘(bullying)이나 청소년폭력과 유사한 점이 있지만 괴롭힘의 대상이 주로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하여 자기주장을 못함으로써 반격하는 일이 드문 사람들인 반면, 따돌림의 대상은 이런 사람 이외에도 잘난 척하고 다른 친구들을 무시하는 사람이 많이 포함된다(김용태 외, 1997)는 점에서 단순한 괴롭힘과 다르다. 한편 따돌림은 가해행위라는 점에서는 청소년폭력과 유사하나, 폭력이 일방적이고 무차별적이며 충동적인 행위인 데 반해 따돌림은 다소 비폭력적이고 심리적이며 특정인을 제외한 집단원들 간의 암묵적인 약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청소년폭력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이규미 외, 1998).

참고문헌
- 오영림, 전성일 공저 (2002), 「사회기술훈련 : 왕따 청소년의 사회적응력 높이기」, 하나醫學社

- 김춘경 외 공저 (2004),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 안정선 외 5인 (2002), 「태화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 매뉴얼」, 태화기독교 사회복지관

- 작자미상(?) (1997), 「희망을 만드는 사람」, 밀알복지회 약물상담센타


- David J. Mathews (2000), 「가정폭력 가해자 집단프로그램」, 허남순 외 공역, 나눔의 집

- 김태련 외 15 공저 (2004), 「발달 심리학」, 학지사


- 김잔디 (2000),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명상포함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가톨릭 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김정아 (1999), "청소년 성폭력 가해자 집단 프로그램", 가톨릭 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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