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 방법론] 대학생들의 잡지에 대한 태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1p
2. 연구목적2p

Ⅱ. 문 헌 연 구2p

Ⅲ. 이 론 적 배 경

1. 한국잡지의 발달사3p
2. 잡지광고 4p
3. 뉴미디어의 발달과 인쇄미디어의 쇠락5p
4. 대학생의 라이프 스타일6p

Ⅳ.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7p
2. 자료 분석7-19p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20p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20p

Ⅵ. 참 고 문 헌 21p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뉴미디어의 등장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사회변화 속도의 흐름을 계속해서 앞당겨왔는데, 우리 생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매체의 변화는 그 거센 흐름을 주도하는 격이라고 할 수 있다. TV의 등장으로 영상의 시대가 시작하면서부터 인쇄매체와 활자의 퇴락은 이미 예상된 것이지만, 인터넷의 등장과 폭발적인 보급률은 아예 인간 생활의 패턴을 바꿔 놓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고, 특히 어릴때부터 인터넷을 접하며 자라온 젊은층에게 있어서 인터넷은 마치 생필품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국민 가운데서 94.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성인들 가운데 11.1%는 인터넷을 통하여 책을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청광, 전게서(2000), p146-147
물론 인터넷을 통하여 책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성인들의 연평균 독서량이 늘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밝혀지고 있지만, 젊은이들이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와 직접 접할 수 있는 계기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동기가 되는 판단이다. 또한 기존의 잡지가 가졌었던 강점 중의 하나인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과 소식도 인터넷의 발달로 그 희소성과 가치를 점차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 분야에 대한 최신 소식을 가장 깊이 있게 보는 데에는 아직 잡지만큼 좋은 것이 없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인터넷에서 그것을 무료나 혹은 싼값에 필요한 부분만 다시 골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잡지광고만이 가졌던 포토의 힘도 디지털 화질의 발달로 그 고유성을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젊은이들의 공유하는 문화도 무시할 수 없다. 온라인상의 개인 홈페이지, 카페, 클럽의 활성화로 공유는 젊은이들의 풍속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경향에 힘입어 이제는 지구 반대편에서 인터넷을 하고 있는 사람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는 인쇄매체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부분이고, 또 현재의 추세가 인쇄매체가 지닌 특성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잘 말해주는 대목이다. 세상의 미래를 대변한다는 젊은이들의 성향이 이러하므로 인쇄매체의 앞날을 긍정적으로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며, 특히 잡지의 전망은 더욱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⒈ 오택석, 강현두 「매스미디어와 현대사회」, 나남출판사
⒉ 배성우 「잡지에 대한 신뢰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관여도의 역할에 관 한 연구」, 『광고연구』제 59호(2003)P.69-86
⒊ 서지학회 (2004.12) 「남녀 대학생의 독서매체 활용에 관한 계량적 연구」, 서지학 연구
⒋ 김상봉 「잡지」, 광고연감 (2004)
⒌ 진주 산업대 (2003.12)「대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성향에 관한 연구」
⒍ 전선규 「잡지 광고에 표현된 문화적 상표 현상」, 한국마케팅학회
⒎ 송진희 「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비교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⒏ 이중한 「잡지 변천사」, 관 훈 클럽(1995)
⒐ 문영숙 「 잡지광고의 정보내용 분석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⒑ 전영표 「잡지 언론의 과거와 미래」, 관 훈 클럽(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대한 주체적인 인식 행동이 결여되어 있는 정치적 태도를 일컫는다. 즉 정치는 정치가들이 하는 것으로 규정짓고 정치에 관하여는 정치가들에게 전적으로 맡기려는 행동으로 자기 자신은 정치의 주체로 생각하지 않아 정치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또한 아래 제38회 행정고시 일반행정직 합격자 김현봉씨의 논문 「정치적 무관심」논문을 인용하자면 일반적으로 정치적 무관심이란 어떠한 권력 내지 상징에 대해서도, 적극적

  • [소비자행동론] 대학생들의 버버리에 대한 인식 마케팅 조사 분석과 대응방안
  • 조사결과 명품을 구매한 적이 없는 응답자 중 차후에 명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응답자는 68.78%의 비율을 보였다. 우리의 조사 목표는 잠재적 소비자에 대한 버버리의 마케팅 전략 모색이었는데 위 결과로 보아 명품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있으므로 우리의 목표달성에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다.문항 8. 귀하가 명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주로 어느 곳 입니까? 조사결과 대학생들이 명품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얻는 곳은 미디어(48.5%)로 절반 가까이

  •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 대한 인식 조사로 이루어진다. 첫째, 신데렐라, 온달 콤플렉스, 둘째,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셋째, 결혼에 대한 의식, 마지막으로 웰빙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알아본다.첫째, 싸이월드에 관한 조사를 통해 미니홈피 열풍 현상의 실태와 그 원인을 분석하며, 이러한 현상이 어떠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에 기인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구체적인 미니 홈피 사용행태와 이용동기를 알아 볼 것이며. 둘째 대

  • [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미디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한 본 연구가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나아가 현재 국내에서 블로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되는 대학생 집단이 블로그를 어떠한 매체로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함으로써 향후 국내 블로그의 이용과 발전방향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제2절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먼저 블로그의 개념을 정의하고, 블로

  • [일과 직업의 세계] 멋진 미래를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
  • 대한 배려, 사회성,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통제, 협조 -흥미: 사회형(Social), 예술형(Artisitc) < 우리가 미래를 위해 지금 당장 해야 할 내용의 전반 >내가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 지금 해야 할 일들①.자격증/시험- 방송PD가 되기 위해 공채시험 준비에 있어 이미 하셨거나 준비 중이신 주위 선배가 있으면 적절한 방법에 대한 조언을 얻고, 인터넷 동호회나 커뮤니티에서 함께 자격증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과 자료를 공유하고, 스터디도 함께함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