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3) 발달과업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이해
1) 자아개념
2) 자존감
3)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인가?
4) 자아정체감은 왜 청소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5) 자아정체감의 형성
6) 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범주
7)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
8) 자아정체감 발달에 있어서의 성 (性) 차
9) 자아정체감과 문화

3. 실제 예
1)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이 잘 형성된 예
2)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혼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

Ⅲ. 결론 & 후기
본문내용
사람은 “내가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탐색하여 나아가는 자기 이해적 존재이다. 이성봉,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에 관한 일 연구" 『원리와 신학』제 2권 (1998)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의 추구는 오직 사람에게서만 가능하다. 사람만이 자기 자신을 대상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주체로서 그리고 대상으로서 구별하고 스스로 자신을 지각하고 이해하고 판단하며 평가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구속한다. 자신에 대한 바르고 건전한 이해는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바르게 이끌어 가도록 한다. 반면에 자신에 대한 오해나 편견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비뚤어지게 이끈다.
위의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응답인 “나란....이다” 라는 의식, 감정이 바로 자아 정체감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응답은 전 생애 가운데 계속되어지는 과정이지만 특히, 청소년기는 Erikson에 의하면 자아 정체감과 정체감 혼미라는 양극성의 갈등과 위기가 나타나는 시기로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감에 대해 더 직접적으로 직면하게 되면서 혼란을 갖게 된다. 즉, 신체적인 성장으로부터 오는 자체적인 불안 요인, 입시위주의 획일 된 가치관, 교육적 기능이 축소화되는 교육의 현장들, 새로운 시대와 관련된 패러다임의 전환, 다중 문화와 사상의 혼란, 닫힌 사회에서 열린사회로의 변화 등 이 모두는 준비되지 않은 청소년에게 내적인 긴장 상태를 조성하게 하고 아울러 언제든지 돌발적인 문제들이 발생 될 가능성을 예견하게 하는 요인들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청소년에게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지도할 내용 중에 하나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일 것이다.
참고문헌
정옥분 (2003),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도환 외 (2002), 청년기의 자기 탐색, 동인
정옥분 외 (1999), 청년발달의 이론, 양서원
조선화 외 (2005) , 문제중심으로 접근한 청소년 복지론, 교문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2005),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발달이론과 심리특성
  • 발달의 궁극적인 목적이고,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다.아리스토텔레스는 청소년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청소년들이 참을성이 없고, 안정감이 없으며, 자제력이 결여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21세쯤 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보다 나은 자기통제력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그는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측면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이라고 보았는데, 이것은 오늘날 말하는 독립심이나 자아정체감과 비슷한 개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청소

  • [사회문제론] 청소년비행-성문제
  • 청소년과 성 문제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숙해 가는 과도기적 과정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면서 독립된 개체로서의 내외적 주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하며 모든 신체의 감각과 반응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인지적인 측면에서도 추상적인 사고력과 논리적, 체계적인 문제들이 대한 해결능력이 향상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 발전시키는 동시에 정체

  • [자아정체감, 자아정체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장애아동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에 관한 분석
  •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 장애아동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형성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자아와 정체성의 개념 Ⅲ.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특징Ⅳ.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1)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2)단계설3)양극이론4)점성설2.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1)제1단계2)제2단계3)제3단계4)제4단계5)제5단계6)제6단계7)제7단계8)제8단

  • [사회학]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여러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관심 영역과 시각에 따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에 대한 규정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적인 생식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로 규정하지만, 정서적인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의 형성할 때까지로 보고 있다. 또한 교육학자들은 지금 현재 어떤 학교에 몇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자아개념의 개요1) 자아개념2) 자아정체감3) 자아존중감2. 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1) 나의 이미지2) 나의 신념과 사고3) 나의 성격4) 대인관계와 사회성3. 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1) 아동기2) 청소년기3) 성인기4.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정 (위기 및 극복의 과정)1) 형성과정2) 위기 및 극복의 과정5. 건강한 자아개념을 갖기 위한 앞으로의 노력1) 마인드 컨트롤2) 정체감 해소3) 여가문화4) 가족간 정체감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