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론] 한국영화산업의 미래와 스크린쿼터제 폐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스크린 쿼터의 정의

2. 한국의 스크린쿼터의 역사

3. 한국의 스크린쿼터의 현재상황

4.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경제적 쟁점

5. 한국 영화산업의 현실

6. 한국 영화의 경제효과

7. 국제경제학과 스크린쿼터

8.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제

9. 스크린쿼터제 폐지/ 축소 시나리오

10. 스크린쿼터제 유지의 논거

11. 이해관계자들의 입장


결론


부록

국가별 사례

인터뷰자료
본문내용
1. 스크린 쿼터의 정의

스크린 쿼터 제란 극장이 자국의 영화를 일정기준 일수 이상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국산영화 의무상영제라고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 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 쿼터 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띤다.
스크린 쿼터 제에서 쿼터는 1/4을 뜻하는 quarter가 아니라, 정확한 단어는 <1 몫, 분담한 몫; 분담[할당]액, 2 (정부 관리 하에 제조수출수입될) 상품 할당량 production ~s 생산 할당량 ~ restrictions 할당 제한, 3 (이민입회수업등록 등의) 인원 할당수>라는 뜻을 지닌quota이다.
즉, 스크린 쿼터(Screen Quota)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스크린을 할당한다는 의미로 정확한 정의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외국영화의 무차별 시장 잠식을 견제하며 자국 영화의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연간 상영일수의 일정 기준 이상을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우리나라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모든 극장은 일정일 수 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는데, <한국영화 의무상영>이 정확한 명칭이며 <스크린 쿼터>제는 관행적으로 부르고 있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산업]스크린 쿼터의 정의와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
  • 영화계의 주장은 양측의 주장모두 나름대로 타당성을 지니고 있어 결론을 도출해내기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최근 재경부는 스크린쿼터제를 폐지하고 한미투자협정을 체결할 경우의 경제적 효과는 40억달러에 달한다고 발표했으며 김진표(金振杓)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영화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국제적으로도 평가받고 있다며 다만 미국 의 폐쇄적 유통망을 뚫을 수 있는 전략을 한.미 재계가 협의해 영화계를 도울 수 있 는 길

  • 문화,국제통상문제 정치경제학, 기업,언론 정치경제학(광고), 자본주의 정치경제학(조절이론), 디지털네트워크경제,의료비,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스크린쿼터제도)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자국의 문화산업에 대해 지원정책이 불공정 무역 시비대상에서 면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지역블록현상으로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문화정책을 꼽을 수 있다. 유럽적 차원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프랑스에서 문화정책의 담당자라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교회와 왕실이었고, 프랑스 대혁명 이후 교육기관이 대규모로 추가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서는 대중매체가 주된 담당자

  • [국제통상론] 스크린쿼터제의 필요성과 당위성
  • 스크린쿼터제의 필요성과 당위성과 목국 제 통 상 론소 속조 원 목 차■ 들어가며스크린쿼터의 정의와 주요 논점 ■ 본 문한국 영화산업의 현실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상황한국영화의 경제효과한국영화의 제작자본의 규모와 수익성 분석한국 영화 점유율과 스크린쿼터와의 상관관계스크린쿼터제 폐지에 대한 각계의 입장세계 주요국의 영화산업현황과 보호지원 정책 외국의 현황 및 보호지원 정책외국의 스크린쿼터제 사례와 시사점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산업인 자동차를 수십만 대 파는 것보다 보아가 앨범 한 장 내는 것이, 또 『쉬리』를 해외시장에 내다 파는 것이 더욱 돈이 되는,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그저 대중문화가 오락적 욕구를 채우는 시대가 아닌 체계적 마케팅에 의해 거액에 팔리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 말은 이제 영화는 그저 대중매체 중 하나의 부분이 아니라 또는 예술이기 이전에 하나의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이제 영화산업은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X)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과제47-52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논란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