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계론] 사이버 PR사례 연구 -국정홍보처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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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3



Ⅱ. 본 론

1. 온라인 정책홍보의 배경 3

2. 정보사회에서의 국정홍보처 역할과 PR방식의 변화 5

3. 왜 싸이월드를 택했을까 6

4. 미니홈피를 활용한 정책홍보 9

5. 도토리를 통한 미니홈피의 활성화 11

6. 실제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사람들에 대한 설문조사 11

7. 국정홍보처의 미니홈피 운영실태 16

8. 앞으로 활용가능한 정책홍보 매체 17



Ⅲ. 논 의 18


Ⅳ.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오늘 날 조직을 둘러싼 환경의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계층과 직업에 관계없이 모든 대중들은 정보지식을 얻고 교류하는데, 접근 용이하게 발전되고 있다. 이런 정보지식사회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조직은 경쟁력을 함양하고 각 기관의 정책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좀 더 깊이 있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각 조직은 다양한 정책 전문성으로 대중들의 지지도를 확보하여 정당성을 획득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토대로 매체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국가의 이념과 정책을 국․내외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정책홍보혁신과 국가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범한 국정홍보처는 정부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 국민을 위한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시작하였다. 새로운 정책홍보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정책홍보는 정부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수혜자 정치 구현, 참여정책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여론 형성과 영향력 행사 과정의 통로를 제공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조직과 공중 사이에 바람직한 관계형성은 PR의 정의와 목적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국정홍보처의 정책홍보에 있어, 온라인 정책홍보는 정부가 추진하는 ‘고객중심 맞춤홍보’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되는데 이는 다양한 홍보기법을 구축하여 여론을 수렴하고 피드백을 구현해 낸다. 즉, 공중과의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는 것이 홍보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종혁 옮김 (2004).온라인 PR.커뮤니케이션북스.

채지영(2005).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정책홍보혁신포럼(2005). 이젠 정책 E 홍보다. 커뮤니케이션북스.

권기헌(2003).전자정부와 정부혁신.커뮤니케이션북스.

유재웅(2002).인터넷을 활용한 정부홍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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