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본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 생물학의 배경 사상
1) 다윈의 진화론
2) 해밀튼의 포괄적응도이론


2. ‘사회생물학의 아버지’에드워드 윌슨


3. 인간 본성에 대하여


4. 유전자 결정론


5. 리처드 도킨스


6. 이기적 유전자


7. 사회생물학 논쟁


8. 양 극단의 통합


9. 지식의 통합
본문내용
1) 다윈의 진화론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 는 1895년 초반이 발간된 날 매진이 되었고 다윈의 일생 중에 나온 도합 여섯 판은 현재 30여종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오늘날 현대 생물학의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다윈은 동식물의 종들이 시간이 지나면 변할 수 있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아니다. 18세기 후반에 다윈의 할아버지인 에라스무스 다윈이 진화에 관한 글을 썼으며, 그 얼마 후인 1809년에 프랑스의 박물학자 라마르크는 특히 인간을 위시한 모든 생물 종들이 모두 다른 종들로부터 파생되었으며 생물은 모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스스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생명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용불용설’이라 불리는 그의 이론에 따르면 쓰임이 많은 구조는 계속 발달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퇴화하기 때문에 각 생명체가 당대에 얻은 좋은 형질이 다음 세대로 전달되어 진보적인 진화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를 테면 기린의 목은 더 높은 가지에 매달린 이파리를 먹기 위해 끊임없이 목을 늘이려고 노력한 개체들이 보다 목이 긴 자식들을 낳음으로써 점점 더 길어졌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적 진화론이 다윈으로부터 나온 것은 첫째로 다윈이 박물학자로서 그의 이론이 그가 관찰하고 수집한 많은 자료들에 의해 뒷받침 되고 있으며, 둘째로 종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자연선택’이라는 메커니즘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다윈이 1838년에 처음으로 자연 선택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낸 것은 19세기 초기의 성직자이며 정치 경제학자인 멜서스의 ‘인구론’(1798) 을 읽은 뒤였다. 이 이론은 다윈에게 자손들 중에서 어느 것이 살아남고 어느 것이 도태 당하는가 하는 선택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하였고 이를 통해 ‘자연선택’이라는 메커니즘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다윈은 라마르크와 같이 획득 형질이 유전이 될 수 있다고 믿었으나 멘델에 의한 유전학의 창시와 그 후 분자 생물학의 발달, 왓슨과 클릭의 DNA발견 등으로 인해 획득 형질이 아닌 불변적인 유전요소 즉 유전자가 자연선택 된다고 주장하는 신다윈주의가 발달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ewfvgefsdcvfdefewf
  • xiahji***
    (2009.09.24 22:02:29)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본성 은선 한가 악한가
  •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악한가1. 머리말2. 본성의 정의3. 인간의 본성에 대한 여러 학설3.1 성선설3.2 성악설3.3 백지설4. 인간본성에 대한 우리 의견-성악설5. 사례6. 맺음말목차본성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학설을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의견과 사례를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머리말본성2本性1 . 사람이 본디부터 가진 성질.2 . 사물이나 현상에 본디부터 있는 고유한 특성.정의사람의 본성은

  • 동양철학의 이해
  • 동양철학에 대하여.1.춘추전국시대의 혼란상에 대한 유가(儒家)의 분석에 대하여인간의 본성은 인의예지신인데 이것이 무너져서 그렇다.그러므로 과거에 이러한 것을 확립했던 성인의 가르침으로 돌아가자.원인은,성인의 가르침이 무너져서 이러한 혼란이 온다.해결방안은, 인의예지신을 통해 군자(이상인격)로 수양하는것.일단 유가사상은 인의예지신을 확립하는 방법으로 충과 효를 들었다사람에겐 귀천이 있고 각자의 역할이 있으니 그 역

  •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조사 및 이에 대한 결과 보고
  • 인간이 동물과 다른 특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2-7. 브레인스토리뇌는 각 부위가 관장하는 능력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역할의 영역들이 만들어내는 네트워크이다. 인간의 신체기관 중 여전히 신비에 남아있는 곳이 뇌이다. 저자는 죄를 인간의 정수라고 표현한다. 또한 뇌는 인간의 신체에서 가장 사적인 부분이고 타인이 감히 침범할 수 없는 광대하고 심원한 내면세계를 본인에게 부여하는 실체라고 한다. 2-8. 인간본성에 대하여여러

  •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또는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가? 또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가? 만일 본성이 선하

  •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성악설과 성선설을 바탕으로
  •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또는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가? 또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가? 만일 본성이 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