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청소년비행과 자아개념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의 구성과 특성

Ⅲ. 청소년비행의 원인: 낮은 자아개념

Ⅳ. 청소년비행의 예방과 치료: 자아개념의 강화

Ⅴ. 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정한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고 각 발달단계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는 인격적,정서적 성숙의 초기단계이고 인생관,세계관의 형성단계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청소년기가 전 생애중에서 신체적으로도,정신적으로도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시기라는 의미도 될 것이다.
이를 Erikson은 청소년시기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 대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느끼는 시기(John Shaw,1974:14)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이시기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수용하여 장차 성인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이기도 하고 또한 신체 및 심리·정서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안과 역할 혼란으로 인한 좌절을 경험할 수도 있는 시기일 수도 있다는 견해로 해석된다.
이렇듯 청소년시기는 극심한 변화의 와중에서 장차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이고 건강한 자아의 형성은 자신과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겠지만 그렇지못하고 만약 부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되면 자신에게도 사회적으로도 좋지못한 행동도 할 수 있게된다.
최근에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이지만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보다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한 시도로 자아개념과 청소년비행간의 관계에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구본용,"비행청소년 지도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1992
김하연,"청소년의 자아개념,또래집단에 대한 동조,비행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1991.
손장권,이성식,전신현,미드의사회심리학,서울:일신사,1994.
오수경,"집단사회사업실천이 비행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성심여자대학교 대학원,1992.
정원식,자아개념요강,서울:코라아테스팅,1994.
윤점룡,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가치관확립 프로그램의 개발연구,서울:한국교육개발원,1986.
임영옥,"비행청소년의 교정을 위한 정신역동적 상담사례연구",대구대학교 대학원,1988.
Allport G. W,Persopnality: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New Work:Holtrinehart & Winston,1973.
Brooker w. B,Social Psychology of the Self-concept,Illinois:Harian David Son,Inc.,1982.
Caplan H. B,Social Psychology of the Social Concept,New Work:Harian David Son,Inc.,1982.
Fitts W. H, The Self and Self-realization,califonia: Research Monograph,1971.
Hoffman D & Quigley,"Self-concept Change and Positive Peer Culture in Adjudicated Delinquents,"Children and youth Care Quarterly,1988.
Lynch M. D & Gallahan L,"Self-concept: A Cognitive Model and it's Implication for Industrial Training,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Vol 8,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
  • 개론” 파란마음 임상록외 6명 P288~289이렇게 나라마다 그 기준과 범위는 서로 다르며, 즉 청소년이란, 생애주기의 한 단계로서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면서 성인으로서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인성, 지성, 도덕성들의 변화를 통하여 자아정체감 및 새로운 성인으로서의 역할 개념이 수립되며, 법적, 제도적으로 사회적 권리가 형성되는 동시에 부모로부터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청소년 복지론“ 청목 출

  • [발달심리학, 심리발달이론, 청소년심리, 인터넷] 발달심리학, 심리발달이론, 현실과 인터넷공간에서의 심리, 인터넷공간에서의 청소년심리, 비행청소년의 심리에 관한 분석
  • 비행청소년의 심리한편 비행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와 이론화 작업이 사회학자들에 의해 실시되었으나 심리학자들도 비행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각종 이론들을 제안하고 있다.1. 성격이론첫째, 심리학적 접근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Eysenck의 성격이론(personality theory)이다. Eysenck의 연구는 성격과 범죄간의 관련성에 관한 경험적 연구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로 들 수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범죄자와 비행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외향성(extraversio

  • [정신건강론 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
  •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 과정(위기 및 극복의 과정), 건강한 자아개념을 갖기 위한 앞으로의 노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자아개념1) 정의자아개념은 그 동안 학자들이 성격의 중요한 부분으로 취급하고 교육의 중요 변인으로 삼아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 많은 학자들이 교육의 중요한 변인으로 취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관한 정의는 분명하게 일치를 보이지 않고 있다. 비교적 장기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석적 이론2) H. Stack Sullivan - 대인 관계적 이론3) George Levinger - 대인 관계적 이론4) Erikson - 친밀감 3. 청년기의 신체 발달과 이성교제와의 관련성4. 이성교제시 관계의 발전요인 및 저해요인 5. 이성교제의 순기능 6. 이성교제의 역기능7. 이성교제 관련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청소년 자아 중심성-자아 중심성 : 다른 사람도 자기만큼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관심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구분하지 못함.*개인적 우화 :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은 타인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관념*상상적 청중 :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되고 있다고 믿는 형태5.동기이론5-1.인지양식 : 장독립형/장의존형-인지양식 :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