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 네티즌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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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네티즌’이란?
- 사전적 정의
2. ‘네티즌의 힘’이란?
ⅰ. 여론형성
ⅱ. 사례
① 각종 미디어에서 네티즌의 의견 반영
② 개똥녀 사건
3. 문제제기
- 여론형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사회문화정치학적 관점)
① 보편적 문화 지향 (everybody & open)
② 특정 집단의 이익을 위한 헤게모니 형성, 배타적 문화 (somebody & closed)

Ⅱ. 본론

1.

2. 사례를 통한 귀납적 접근
① 황우석 사례
② 도청사건 사례
③ 행정수도 사례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보급은 국경을 넘어 세계를 빛의 속도로 이어주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신문·잡지 등의 활자매체, 라디오·텔레비전과 같은 전파매체의 뒤를 잇는 제3의 미디어로서 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아니 이미 들어왔다. 산업사회는 도시노동자인 시민을 창출했으나, 정보화 사회는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자기실현욕구를 펼쳐가는 네티즌 군(群)을 대량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네티즌은 종래의 시민과는 뚜렷이 다른 형질을 지니며, 퍼스널컴퓨터로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에 일상생활을 소비한다. 앞으로 기존 산업사회의 양상을 바꾸어갈 견인차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새 시대를 이끌어갈 견인차로 떠오른 네티즌이 무엇을 의미하고, 실제로 어떠한 힘을 갖고 있는지 사례들을 통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1. ‘네티즌(Netizen)’이란?

‘네티즌(Netizen)’이란 시민을 뜻하는 'Citizen'과 통신망을 뜻하는 'Network'의 합성어로, 정보 통신망이 제공하는 새로운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즉, 네티즌은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가상공간(cyber space)의 구성원이란 의미를 지닌 조어이다.
네트에 대한 기술주의 관점에서는, 인터넷을 포함한 네트를 네트워크로 물려있는 통신망을 컴퓨터의 집합체로 본다. 한편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 혹은 수신과 발신의 틀로 네트를 보는 입장은 실용주의적 이해 관심을 보여준다. 이에 반하여 공동체적(사회적)관점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에 만들어지는 사회관계를 주목한다. 네트 사용자간의 통신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정보의 송수신이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든지, 광대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든지 하는 차원에서 네트를 바라보지 않는다. 그들의 입장에서 볼 때 네트는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공동의 협동 과정’이자 서로 다른 마음과 생각이 만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생각을 낳는 창조적인 움직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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