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 프로그램 -대인관계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인 관계’의 이론적 배경

1. 대인관계의 형성과정

2. 대인관계의 영역

Ⅱ. ‘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3.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 내용

2) 프로그램의 차시별 실제

① 나는 ❍❍❍입니다
② 친구가 좋아요
③ 나의 친구들은요
④ 친구를 만들어 보아요
⑤ 이야기를 해요
⑥ 문제를 해결해요
⑦ 내 마음을 전해요
⑧ 조커 놀이
⑨ 한 쌍의 대화
⑩ 다시 열기

Ⅲ. ‘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상 형성의 과정 첫인상은 전반적인 신념이나 지식 또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므로 대인관계에서 중요하다. 사람들이 타인에 대한 인상을 평가할 때 생기는 편향(bias)은 매우 다양하다. 첫 만남에서는 외모나 외적 분위기가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한다. 그리고 이 고정관념은 상대방에 대한 전반적 인상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을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한다. 그러나 장기간 사귀면서 개인이 가진 다양한 특성들이 전반적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데 이것을 최신효과(recency effect)라고 한다.
2) 호감을 촉진하는 요인 ① 근접성 : 우리는 가까이 있을수록 서로 좋아하게 된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자주 접촉함에 따라 상대방의 감정이나 태도, 행동을 예측하기 쉬워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근접성이 호감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첫인상이 중간 수준 이상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첫인상에서 부정적이면 아무리 가까이 접근해도 호감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② 유사성 :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성격, 가치관, 교육수준, 취미 등을 가진 사람에게 보다 호의적이게 된다. 특히 유사성은 장기간 지속되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친숙할수록 더 유사한 것처럼 느껴진다.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신과 비슷한 점을 소유한 사람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자기 존재에 대한 정당화를 해 주기 때문이다.
③ 상보성 : 이는 유사성과 어느 정도 대조적인 입장이다. Winch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기와는 비유사한 특성, 자기에겐 없는 특성을 가진 사람에게 호의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결국 상보성 역시 호감을 촉진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계현, 김동일 외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강진령, 유형근 공저 (2004). 학교 상담 프로그램.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
  • 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대인 관계 개선 프로그램1. 목 표우리의 삶은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여러 가지 끊임없는 대인관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는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보다 풍부하고 완성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대인관계는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집단상담을 통하여 인간관계의 촉진적 조건을 이해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느끼게

  • [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와 청소년의 습관 및 정신건강0e
  • 관계를 어렵게 한다. 자신이 자기를 보는 것처럼 남들도 볼 것이라는 청소년기의 독특한 사고 특성으로 인해 더욱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이 가중된다.다섯째, 왜곡된 사회학습이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어렵게 한다. 매스컴에서 볼 수 있는 과장되어 그려진 비행집단의 행동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왜곡시키기도 한다.2) 또래관계의 세계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대한 한국청소년상담원(2008)의 실태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또래관계가 매

  • 장애인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지원프로그램 및 지원 서비스의 과제와 개선방향(장애인가족 심리사회적 문제,장애인가족 지원프로그램)
  • ◆ 장애인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지원프로그램 및 지원 서비스의 과제와 개선방향목 차Ⅰ. 서론Ⅱ. 장애인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1) 부모의 심리 • 정서적 측면2) 장애자녀의 양육부담3) 대인관계의 축소Ⅲ. 장애인가족 지원프로그램(1) 장애영유아 조기교육(2) 부모교육(3) 가족상담(4) 가족관계 강화Ⅳ. 장애인가족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서비스의 과제와 개선방향(1) 과제(2) 개선방향참고자료Ⅰ. 서론이 글에서는 장애인 가족이

  • [한부모가족과 가족관계] 한 부모 가정과 미혼부모가족
  • 대인관계문제라. 자녀양육문제2. 부자가족1) 개념2) 문제가. 경제적 문제나. 정서적 문제다. 자녀양육문제3. 한부모가족에 대한 대책1) 실천적 접근가. 부모역할의 교육과 훈련나. 지지적 관계망의 형성다. 유사집단 지지프로그램2) 정책적 접근가. 개념정리와 법적 장치의 마련나. 재가보호의 개선다. 상담서비스의 강화라. 한부모가정을 위한 아동수당제도의 도입마. 주택정책의 개선Ⅲ. 미혼부모가족1. 미혼부모가족의 개념2. 미혼부모

  • 지역 내 아동의 언어적 공격성 완화를 위한 분노조절 및 독서 요법 프로그램 “맑은 말 만들기”
  • 프로그램을 통하여 책을 통한 타인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하여서도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원조하여 대인관계를 향상하고, 사회성을 강화 시키고자 한다. 2. 아동의 학교와의 유대관계를 통한 올바른 학교생활로 유도한다. 아동의 학교교사와 지속적인 상담이나 전화 등의 정보교환을 통하여 아동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아동에 대해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