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와 언론] 환경보도에 적용되는 각 언론의 윤리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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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2. 연구 범위 3
2.1. 조사대상 선정
2.2. 매체선택의 기준
3. 연구의 방법 4
4. 결론의 예상 4
5. 환경윤리 개념 5
5.1. 생태학적 윤리
5.1.1.환경문제에 대한 생태학적 처방
5.2. 개척자적 윤리
5.3. 경제학적 윤리
5.4. 철학 윤리
5.4.1. 윤리적 관점에서의 환경보전 대안
6. 언론사별 보도 내용과 태도 비교분석 6
6.1. 대푯값으로 살펴본 각 언론사별 환경윤리 적용양상
6.2. 그래프로 살펴본 각 언론사별 환경윤리 적용양상
6.2.1. 새만금 간척사업
6.2.2. 천성산 터널
6.2.3. 청계천 복원 사업
7. 언론의 상이한 태도의 원인분석 13
7.1 신문별 섹션 구성 및 환경전문기자 존재 여부
7.2. 언론사별 역사적 정치적 배경
7.3. 신문사 주주 구성
8. 동일한 사건에 대한 언론사들의 상이한 태도가 지니는 문제점 15
8.1. 객관성의 결여로 인한 진실의 왜곡
8.2. 일관성 있는 추적 보도의 부족
9. 환경문제 관련 보도의 바람직한 방향 설정 17
9.1. 독립된 환경전문기자와 환경섹션의 중요성
9.2. 제한된 환경보도 영역 확장의 필요성
9.3. 탐사보도의 필요성
10. 결론 19
10.1. 논지의 정리
10.2. 연구의 한계
11. 참고문헌 및 자료 20

본문내용
언론은 공공적인 사실이나 사건에 관한 정보를 보도하고 논평함으로써 그 수용자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친다. 언론매체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기는 하지만, 공공연히 ‘제 4의 권력’이라 불릴 정도로 현대사회에서 언론이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세력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다.“ 자유주의적 다원주의의 관점에 의하면, 매스미디어는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와 함께 ‘제4부’로 간주된다.”
『환경저널리즘』, 앨리슨 앤더슨 저, 김재범 역, 한울아카데미, 2001, p.66
때문에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언론의 보도 태도와 보도 내용 등이 대중의 인식과 실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최근 들어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환경문제에 대한 한국사회의 갈등 양상이, 언론 보도의 여러 가지 측면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보도내용의 선택과 게재 등의 과정에 작용하는, 환경문제에 대한 각 언론의 근본적인 인식과 관점일 것이다. 따라서 대중에 미치는 언론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점을 전제로 하면, ‘환경문제에 대해 각 언론이 견지하는 관점이 무엇인지’ 또는 ‘환경문제에 대한 시각이 언론의 보도 태도와 내용 등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연구하는 일은 환경문제의 사례 중심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도 간과할 수 없는 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녹색세계사』, Clive Ponting 저, 이진아 역, 그물코 출판, 2003
『환경정책의 이해』, 정회성, 변병설 저, 박영사, 2003
『환경저널리즘』, 앨리슨 앤더슨 저, 김재범 역, 한울아카데미, 2001
<2000년 인쇄매체수용자조사 보고서>, TAYLOR NELSON SOFRES, 2001
<1990년대 우리나라 신문의 환경보도 추세분석>, 신동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계획학 석사학위 논문, 2002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com
중앙일보 www.joins.com
한겨레신문 www.hani.co.kr
경향신문 www.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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