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미디어 점화이론 `Wag The 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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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 소개

2. 영화 속 미디어 점화이론 【Wag The dog】

영화속 미디어 점화이론

3. 현실 적용하기 : This is NOTHING!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론 소개
 미디어 점화이론이란?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여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그것을 기준으로 공적 인물을 평가하는 기준을 삼게 하는 효과 “매스미디어가 우리들 머릿속의 상을 구축 한다”

 미디어 점화효과 이론의 성립 배경
미디어 점화효과 이론의 시작이 되는 의제설정 이론은 다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효과가 아닌‘뉴스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며, 동시에 그 효과의 규모가 적지 않다는 점을 주장한다. 그런데 의제설정 이론에는 결정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이 이론은 언론이 특정한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함에 따라 공중도 그 이슈를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할 뿐, 그 결과 여론의 향방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예측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점화효과 이론은 의제설정 이론이 설명을 멈춘 곳에서부터 출발한다. 이 이론은 ‘언론이 한 이슈를 중요하다고 보도한다면 그 후에 여론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이론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점화효과 이론은 언론이 특정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하면, 공중은 언론이 강조한 이슈와 관련된 개념이나 용어를 지배적으로 사용하게 됨으로써, 그들의 정치적 판단이나 선택이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한다(Iyengar & Kinder, 1987).
참고문헌
- 웩더독(미) 공식 홈페이지 http://www.newline.com/sites/wagthedog/index.html
- 네이버 영화 정보
- 네이버 백과 사전
- nkino 1998.9 웩더독 특집 기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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