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미디어 점화이론 `Wag The do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론 소개
2. 영화 속 미디어 점화이론 【Wag The dog】
영화속 미디어 점화이론
3. 현실 적용하기 : This is NOTHING!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이론 소개
미디어 점화이론이란?
매스미디어가 특정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여 부각시킬 경우 수용자들도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그것을 기준으로 공적 인물을 평가하는 기준을 삼게 하는 효과 “매스미디어가 우리들 머릿속의 상을 구축 한다”
미디어 점화효과 이론의 성립 배경
미디어 점화효과 이론의 시작이 되는 의제설정 이론은 다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효과가 아닌‘뉴스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며, 동시에 그 효과의 규모가 적지 않다는 점을 주장한다. 그런데 의제설정 이론에는 결정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이 이론은 언론이 특정한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함에 따라 공중도 그 이슈를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할 뿐, 그 결과 여론의 향방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예측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점화효과 이론은 의제설정 이론이 설명을 멈춘 곳에서부터 출발한다. 이 이론은 ‘언론이 한 이슈를 중요하다고 보도한다면 그 후에 여론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이론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점화효과 이론은 언론이 특정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하면, 공중은 언론이 강조한 이슈와 관련된 개념이나 용어를 지배적으로 사용하게 됨으로써, 그들의 정치적 판단이나 선택이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한다(Iyengar & Kinder, 1987).
- 참고문헌
-
- 웩더독(미) 공식 홈페이지 http://www.newline.com/sites/wagthedog/index.html
- 네이버 영화 정보
- 네이버 백과 사전
- nkino 1998.9 웩더독 특집 기사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기획제작) 영화 기획서와 시놉시스 제출
- [전쟁사] 현리전투
- 변화하는 현대 가족의 특징에 비추어서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을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연관지어 논하시오
- 한국기업은 액면가는 10만원, 만기 5년, 액면이자율 4%인 회사채(이자 연 1회 지급)를 발행하였다 시장이자율이 2%와 6%일 경우에, 각각 이 회사채의 시장가격은 얼마인가
- [전시회][전시회 정의][전시회 기능][전시회 발전과정]전시회 기획과정][전시회 전시목표]전시회의 정의, 전시회의 기능, 전시회의 발전과정, 전시회의 기획과정, 전시회의 전시목표, 전시회의 고려사항 분석
-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
- 의료현장의 소수자들 중 다문화인이 의료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해결방법
- 마케팅관리론 ) 특정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 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봅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분석 및 개입계획 - 사례적용 보고서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