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정치경제학] 사례를 통해 본 매스미디어의 정치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3

II. 정치경제학 이론 3
1. 정치경제학 개념 3
2. Murdock & Golding 4
3. Nicholas Garnham 4
4. 이데올로기 문제 4
5. 결정의 문제 5
6. 소유와 통제 6
7. 광고의 역할 7
8. 소비 7
9.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주요 강점과 약점 8

III. 정치경제학 사례 9
1. 권력과 언론 9
(1) 나폴레옹에 대한 프랑스 신문 ‘모니퇴르’의 굴절 9
(2) 동아일보의 전두환에 대한 찬양과 변절 9
(3) 보도지침, 언론을 입맛에 맞게 재단한 권력 10
2. 자본과 언론 11
(1) 광고와 광고주, 언론을 압박하다 11
(2) 실제 사례 12
3. 언론, 스스로 권력이 되다 12
4. 언론과 문화 13
(1) TV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 13
(2) TV는 여성에게 축복인가, 재앙인가 14
(3) TV는 광고하기 쉬운 스포츠를 편애한다 14

IV. 결론 15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언론매체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 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 접근방법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호관계로 구성되는 사회구성체에 미치는 전체적인 사회연구의 맥락 속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방법의 여러 가지 입장들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 입장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Media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 토대, 즉 Media의 소유구조나 Media 시장의 운용방식을 분석해야 한다는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등장배경을 알아보고, 이 연구의 주요 이론가의 논의들을 중심으로 해서 정치경제학에 있어서의 주요관점 그리고 이 연구의 한계점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지운. 매스미디어 정치경제학. 나남출판(1994)

*기타 위 참고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개별 참고문헌은 생략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언론 산업 위기의 정치경제학 비판 1) 언론시장의 성격 2) 독점적 매체자본의 정치경제학Ⅴ. 한국 뉴스보도의 감성 과잉화 - 저널리즘 보도행태 층위의 위기1. 연구 방법2. 경험 연구, 한국 저널리즘 보도의 감성 과잉화 분석 1) 편파적 감정 내재 - ‘부안 사태’ 보도2) 공포감 조성 - ‘불량만두 사건’ 보도 3) 애국심ㆍ민족의식 강조 - 일본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보도4) 영웅화 보도 사례들5) 자극적인 표현 보도 사례6) 동정심 유발 보도사

  • [사회과학개론] 우리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로 간다를 읽고 - 변화하는 패러다임
  • 지금까지 우리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로 간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앞으로의 시대는 다수의 사회가 지배하는 매스 소사이어티에서, 정밀하고 세밀한, 개인적인 것이 부각되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로 변화될 것이 자명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가야 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는 것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 아닐까 한다. 바쁜 하루속에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커뮤니케이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탄생과 매력, 그 미래에 대한 연구
  • 정치적,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사례를 통해 찾아보고, 아직은 하나의 트렌드로 간주되어지는 SNS의 한계점을 발견하여 앞으로 SNS가 나아가야 할 길, 그리고 그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제 2장 본론1절.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시대의 도래1) 소셜네트워크 탄생의 정보기술적 배경 - 웹 2.0 시대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란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라 정의할 수 있다. 이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

  • [언론학] 정치경제학
  • 정치경제학적 접근방법을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접합시킨 것이 바로 정치경제학적 미디 어 이론이며, 이 이론의 접근초점은 미디어가 생산하는 메시지 보다 미디어 소유관계와 운영에 초점을 두고 소유구조의 규명을 통해 미디어 내용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의 초기연구의 성격① 경험실증적 연구에 반대한 것이 아니라 경험주의와 차별화 지향② 맑스이론의 폭넓은 틀 속에다 매스미디어의 행태에 관한 이론

  • [현대사회와 미디어]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
  • 미디어1. 새로운 지배자, 미디어① 권위주의 (authoritarian)② 자유주의 (libertarian)③ 사회책임주의 (social responsibility)④ 소련전체주의 (Soviet-totalitarian)언론의 4이론 – 역사적 배경신본주의(중세시대)권위주의↓실증주의, 계몽주의(산업시대)자유주의↓다원주의, 인본주의, 신자유주의(현대)↓신자유주의 반발사회책임주의기본전제 : “언론은 언제나 사회 내의 사회적, 정치적 구조의 형태와특성의 영향을 받는다”언론과 사회의 관계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