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캠퍼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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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Ⅰ.회사소개
-회사연혁
-일반현황
-수익구조
-자료관리

Ⅱ.마케팅 환경관리
-시장환경분석
-경쟁자분석
-차별화된 마케팅 방안

Ⅲ.유료화 성공요인 분석
-회원들의 욕구에 의한 유료화도입
-회원이 직접 이익을 얻는 구조
-합리적인 가격책정
-자료의 높은 질적 관리와 적합성

Ⅳ.회사문제점분석 및 대안
-부정적인 회사 이미지 문제
-이미지 마케팅 필요
-창조적 자료생산 돕는 정보제공 필요
-거래되는 자료의 내용구성 변화필요

마무리 말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상에서 지식을 주고받는 지식 공유 커뮤니티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 네이버, 엠파스 등의 검색사이트들은 단순히 사용자로 하여금 사이버스페이스 내의 지식들을 찾아서 보여주는 역할만이 아닌, 사용자들을 이어주어서 이들 간에 지식을 주고받게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단순한 질문과 답변식의 인터넷 커뮤니티가 이제는 전문적인 지식을 교환하고 그 지식이 이후에도 검색 가능하도록 데이터베이스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지식 공유 커뮤니티가 발전되면서 이제는 단순히 지식을 공유하는 단계를 넘어 지식을 화폐로 사고파는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른바 지식거래시장 지식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이 직거래를 통해 정보와 자료를 사고파는 곳이다. 중개회사는 직접 자료나 데이터를 만들어내지는 않고 단순히 지식거래를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지식거래란 문서로 표현된 것으로 최소한 이용자들이 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자료이어야 한다. 현재는 초기시장의 형성단계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이 형성된 것이다. 지식거래시장은 지식을 상품화하여 새로운 수익시장을 만들어낸 경우이다. 이러한 지식거래시장의 선두에 서있는 회사가 ‘해피캠퍼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에이전트소프트’사이다. 여기서는 편의상 해피캠퍼스사라 한다.
해피캠퍼스는 대학생들을 주 고객 대상으로 하면서 레포트, 논문, 서식 등의 지식이 거래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회사가 직접 지식을 생산해내지 않고 회원들이 제공하는 지식을 시장에 내놓는 것으로 수익을 거두는 방식이다. 기존에도 수요와 필요성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접근성과 용이성의 문제로 가능하지 않았던 개인의 지적재산을 지식거래시장을 통하여 경제적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해피캠퍼스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유료화에 성공한 회사이다. 이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어 냄으로써 온라인시장의 확대를 가져왔다고 평가할 수 있다. 대학생이라는 세분화된 소비자 층의 욕구와 성향을 잘 파악했기 때문에 거둔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해피캠퍼스는 대학생들의 이용이 꾸준히 늘어가면서도 부정적인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는 회사이기도 하다. 모방문화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해피캠퍼스를 자주 이용하는 대학생의 입장에서 회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피캠퍼스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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