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혁신이론

2. 기술혁신과 조직설계
1) 공정혁신
2) 제품혁신

3. 관리혁신

4. 인적자원혁신
1) 기능개발
2) 조직개발

5. 요약
본문내용
변화(change)는 기업이 피할 수 없는 위협인 동시에 기업체가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이다. 다시 말해서 기업체는 내외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면 점점 침체하고 쇠퇴되어 결국 퇴출되어 버릴 수 밖에 없지만, 환경변화에 잘 적응해 나가며 무한한 성장과 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을 위하여 기업의 혁신(innovation), 재생(renewal), 활성화(revitalization), 변신(transformation) 등의 용어가 현대기업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구조조정이 본격화됨과 동시에 경영혁신과 조직변신이 많은 기업체의 우선적인 목표로 강력히 추진되어 왔다. 이와 같은 변화활동들은 현대기업의 내외환경이 얼마나 심하게 변하고 있고 이에 대한 기업체의 적응이 얼마나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지를 말해 준다.
기업체는 근본적으로 구성원들로 형성된 사회적 집단으로서 항상 내외환경변화에 적응하면서 자체의 목적을 추구해 나간다. 기업환경이 비교적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하에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체의 적응도 점진적으로 서서히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근래의 기업환경에서와 같이 변화가 급격히 그리고 예측할 수 없이 단속적으로 그리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에는 기업체도 점진적 진화과정에 의한 변화만으로는 이와 같은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고, 보다 전략적이고 계획적이며 획기적인 조직변화를 위한 기업체의 적응능력개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환경의 변화가 심해짐에 따라서 현대기업에서의 경영혁신과 조직개발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기업혁신과 실패의 사례-현대건설, 한국관광공사 사례 중심
  • REPORT제목 : 기업혁신과 실패의 사례 기업선정이유 1. 현대건설2. 한국관광공사 현대건설1. 현대건설 기업소개2. 현대건설의 경영실태(1) 현대건설 왕자의난(2) 현대건설그룹이 지고 있는 빚(3) 현대건설의 부실 현황(4) 현대건설의 자구계획3. 현대건설의 경영 실패원인 (1) 잘못된 회계제도 (2) 과대한 조직구조(3) 무리한 대북 투자 사업(4) 중동 공사 미수 대금(5) 아파트에 대한 집착(6) 오너의 정치참여(7) 신뢰성의 붕괴(8) 금융시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혁신을 위해 어떤 대안을 내놓았을 때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실행하기 어려운 이유를 조목조목 들면서 이를 반대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따라서 조직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설정한 혁신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과감성이 필요하다. 특히 최고경영자는 혁신의 맥을 짚고, 혁신 실행에 대해서는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의지를 보이면서 물러서지 않고 밀고 나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한편, 혁신 활동

  • [경영조직론] 코트라 KOTRA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KOTRA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제출일시: 2005년 5월 12일 ➠서론: -KOTRA란 무엇인가-KOTRA의 위기와 변화의 필요성1➠본론: Ⅰ.과거의 KOTRA (조직 분야별 경영 실태와 문제점)1. 인사 분야22. 조직 운영 체계23. 내부 업무 흐름34. 해외 조직망45. 지방 조직망

  • [경영조직론] 다국적 기업의 경영 혁신 사례(코카콜라)
  • 다국적 기업의 경영 혁신 사례CONTENTS기 업 소 개1코카콜라 社 의 조직 구조2경영혁신전략 및 사례3결 론 4기 업 소 개코 카 콜 라 社 의 조 직 경 영 혁 신 전 략 및 사 례결 론 코카콜라 社 소개 회사의 정식 명칭 : The Coke-Cola company국가 : 미국업종 : 청량음료 제조설립자 : J.S. 팸버턴 (1831~1888)설립일 : 1886년본사 :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한국지사 : 한국 코카 콜라 보틀링(주)매출액 : 220억 달러(2004) 세계 5위 수준기 업 소 개

  • [경영조직론] 11장 혁신과 조직
  • 혁신을 발명-창조와 같은 것으로 봄경제학산업사회주된 연구 영역※최근 혁신에 대한 주된 흐름특정 조직 내에 변화가 왜 발생하고, 그 변화가 어떻게 실행되는지 파악2) 반드시 조직 내부에서 아이디어를 창출을 요구하지 않음->> 세 번째 정의와 일치!!!1. 2 혁신의 종류사내 대학 및 경영대학원 과정 도입종업원의 태도나 가치, 업무능력 등에 있어서의 변화를 야기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실용화 한 것 인적자원혁신LG룹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