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커피빈 분석과 전략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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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커피 시장 분석

4. 경쟁 분석

5. 자사 분석

6. 전략
본문내용
3. 국내 커피시장 분석

-1980년 Maxim, Taster's Choice 인스턴트 커피

-1988년“쟈뎅” 원두커피 전문점 체인화 드립식 원두커피

-1998년 에스프레소(Espresso)소개

-1999년 스타벅스(Starbucks) 국내 진출

-로즈버드와 같은 극소수의 업체만을 제외하고 부진
  100% 본사 직영점만 운영하는 외국 업체들은 점포 수와 매출액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



이미지와 포지셔닝 전략

-1999년 진출 이후
  :프리미엄 급의 에스프레소, 이국적인 분위기
특A급의 입지 고급스러운 이미지 전략을 구사 

-최근 신선미 상실, 긍정적인 이미지 점차 퇴색 추세
   세스 고든‘보랏빛 소가 온다(Purple Cow)’

장 점

1) 기존의 원두커피 전문점과 다른 20여가지 다양한 종류 커피 제공,
커피와 케익 함께 제공
2) 고객의 시간적 여유 감소에 따른 Take-out형 커피 용기 제공
3) 외국 브랜드 외식업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스타벅스의 서구적인 이미지와 부합
4) 일관된 이미지의 매장과 차별화된 유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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