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아시아 철도 운송과 TKR, TCR, TSR의 연계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KR, TCR, TSR의 소개

2. TKR-TSR / TKR-TCR의 관계

3. TKR-TCR-TKR의 연계방향 및 가능성과 대책
본문내용
. TKR (Trans –Korea Railway)

: 한반도 종단 철도로서 한반도와 중앙 아시아 및 유럽의 연결을 목표로 추진하는 철도 노선

2000년 9월에 시작된 남,북한 간의 경의선 철도 복원 공사를 기점으로 거론되기 시작하여 남북의 경제 협력 뿐 아니라 대륙간의 연결과 함께 아시아의 자본과 자원을 유럽시장과 연결해 주는 것을 목표, 세계 물류 혁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TKR - TSR연결 사업은 1992년부터 아시아 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가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횡단철도(TAR)사업의 하나로서 ESCAP는 남북간 경의선 복원이 시작되면서 TAR의 모든 노선을 대상으로 컨테이너 전용열차를 시범 운행하는 등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임

TKR – TSR 철도 연결의 최대 난관은 재원 마련 문제이나 종합적으로 볼 때 철도 연결은 관련국 모두에 이익이 되고 경제성도 갖춘 프로젝트로 평가되어 향후 사업 추진에 긍정적 결과 예상

TKR_ TSR연결로 남북한 및 러시아 모두 큰 경제적 이익 분석 (교통개발 연구원)
이를 통해 철도 연결에 필요한 북한 철도 현대화 소요 자금은 충분히 조달 가능하며 경제적 타당성을 갖춘 프로젝트로 평가.
모스크바 북’러 정상회담 직후 가진 북.러 철도 장관 회담에서 러시아는 TSR- TKR연계를 위한 경원선 현대화 자금 2.5-5억 달러 전액을 러시아가 부감할 것으로 밝힘.
참고문헌
철도 웹진 (www.irail.net)

물류 뉴스 (www.klnews.co.kr)

대륙횡단철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접근방향 국제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시베리아 랜드브릿지(SLB)
  • 운송도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동남아시아에서 유럽으로의 운송은 수에즈 운하를 이용하고 있다. 동서양 방향으로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 및 이동은 러시아 운송 사업의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제 또는 혼합된 화물과 컨테이너 운송 사업을 개발 중이다.수입화물이 한국, 중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부터 러시아로 유입되는 가장 일반적인 경로는 해상 운송을 통해 러시아에 도착한 후 철도 또는 차량을 통해 이

  • 우리나라 국제운송시스템의 현황과 과제
  • *우리나라 국제운송시스템의현황과 과제*목차1. 한국의국제운송 시스템3. 운송 시스템현황과 과제2. 한국의 미래 운송 시스템①TKR-경제적 효과-대륙 철도망 연계 이점-TKR 구축 장단점-예상 발전 가능성4. 종합적인결론①RFS②RSR③한진그룹 복합화물 운용 시스템① 현황② 과제*1. 한국의 국제운송 시스템①RFS②RSR③한진그룹 복합 화물 운용 시스템1-1. 한중 트럭복합일관수송체계RFS 운송시스템한국의 운송 시스템 RFS한중 트럭복

  • [무역] 우리나라 무역항
  • 물류의 중심지가 된다. 2000년 12월 정기 컨테이너선이 처음으로 취항하면서 서해의 대표적인 국제 무역항으로 성장할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컨테이너선은 홍콩과 중국의 톈진[天津]칭다오[靑島]를 각각 매주 한번씩 운항한다. 수도권 기업들이 평택항을 통해 화물을 운송하면 부산항이나 광양항의 3분의 1 수준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국내 28개 무역항 중 컨테이너선 정기항로가 개설된 항구는 부산항광양항인천항마산항울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연계 남북한 거점확산발전 구도(3) 전략구도의 실현방안과 동북아 경제권 연계효과가. 실현방안 나. 동북아 경제권 연계효과(4)나진 선봉 자유무역지대가. 나진선봉 개발계획 나. 개발구상의 한계점 (5)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물류 중심국 가. 시베리아 횡단열차(TSR) 나. 경제 효과 다. 전망 : A. 한반도 종단철도(TKR) B. 한반도 종단철도와 TSR와의 연결노선 : -경원선-TSR 연결노선 -경의선-중국횡단철도(TCR)-TSR 연결노선 라.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의한

  • [국제운송론] 대륙횡단철도의 연구 중요성
  • 운송과 육상운송을 연계하는 복합운송시스템으로 전환함으로써 철도 실크로드를 중심으로 주변국가들이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TSR은 동북아시아와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유럽은 철도실크로드를 중심으로 경제교류, 문화교류가 활성화되어 경제개발과 관광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이런 TKR-TSR의 연결 노선은 일반적인 막연함보다는 여러 가지 노선에서의 최선의 노선 선택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TKR2-TSR 연결노선,TKR1 - TCR - TSR 연결노선,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