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커피빈의 이미지와 새로운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조사배경 및 의미
2. 조사 목적
3. 조사 방법 및 개괄
Ⅱ. 본론
1. 사전 조사 분석
2. 빈도분석
3. 분산분석
4. 상관관계분석
5. 교차분석
Ⅲ. 결론
1. 사전조사를 통한 SWOT분석
2.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
3. 전략적 대안
4. 연구의 한계점
-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 커피가 소개된 것은 이른바 아관파천 무렵 1895년경 러시아 공사관에서 고종 황제가 마신 것이 처음으로 그 후 독일의 손탁이라는 여인이 중구 정동에 커피점을 차린 것이 효시이다. 개화기와 일제시대에는 서울의 명동과 충무로, 소공동, 종로 등에 커피점들이 자리 잡기 시작하였으며, 6.25전쟁을 거치면서 미군부대에서 주로 공급되던 원두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를 계기로 커피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다방이 커피시장의 주류로 형성된 1980년대 후반 원두커피 전문 체인업체가 등장하여 새로운 커피시장이 형성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새로운 커피문화의 형성과 함께 70~80여 개의 체인본사가 난립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부실본사가 속출하였으며, IMF의 영향으로 현재 약 20여 개의 체인본사만이 운영중인 매장도 9,000여 개로 정리되었다.
1996년부터 체인본사 5개소로 형성되기 시작한 Espresso시장은 현재 크게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에스프레소(Espresso)전문점과 테이크 아웃(Take-Out) 전문점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커피문화의 새로운 주류를 형성했다.
4년 전 국내에 소개된 영화 '유브 갓 메일(You’ve Got Mail)'을 통해 더욱 친숙해진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은 젊은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어 단순히 들고 다니면서 마시는 것이 아닌 하나의 트랜드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테이크 아웃 커피에 사용하는 에스프레소(Espresso)는 커피를 20초 이내에 추출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이 적고, 향과 맛이 좋아 매니아 층이 형성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최근에 워싱턴 포스트에서 ‘스타벅스 효과’를 보도한 바 있는데, 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아침 출근길에 자동차를 탄 채로 커피를 사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가 늘어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예종석, 김명수 공저 『마케팅』, 박영사 , 2003
이학식 『마케팅조사』, 법문사 2005
안광호, 임병훈 『마케팅 조사 원론』, 2003
이학식, 김영 『 SPSS 10.0 매뉴얼(통계 분석 방법 및 해설) 』, 법무사 , 2003
김영한 임희정 『스타벅스 감성마케팅』넥서스, 2003
최정은 『고급스런 이태리 풍 커피전문점 PASCUCCI』emars , 2004
김예빈 『no.2를 꿈꾼다. Coffee bean & Tea leaf』emars , 2004
도리존스양,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김영사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