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경희 스팀청소기 광고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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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1
1. 주제1
2. 모형의 설정과 해의 도출 2
3. 해를 구하는 과정의 주안점과 그 의의 3
II. 본론 4
1. 광고 매체 선정과 그 이유 4
2. 매체별 효과 및 가중치 4
3. 매체별 예산 편성 5
4. 매체별 모형 설정과 그 통합 6
(1) 라디오 6
(2) 협찬광고 7
(3) 잡지 9
(4) 신문 13
(5) TV 19
5. 최종 목적함수식의 도출 24
6. 해의 도출 27
7. 엑셀 결과 표 28
III. 결론 31
1. 결과의 한계 및 미흡 사항 31
본문내용
(1) ㈜한경희 스팀청소
1999년 말에 설립되어 현재 총 매출 1000억 원에 이르는 급속한 성장을 경험하였다. 먼지와 때를 제거함은 물론이고, 증기를 이용한 살균력까지 갖춘 스팀청소기로 현재 시장의 50%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지금 현재, 라디오와 4대 여성잡지에 직접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TV에는 PPL등을 통한 간접광고를 위주로 홍보활동을 하며, 신문에는 선전성 짙은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2) 현재 직면한 상황
짧은 기간 너무나도 급속한 매출 성장을 거듭하며, 제품 자체의 기술력 이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체계화되지 않은 모습을 띈다. 현재까지는 스팀청소기 시장이 성장기에 있으며, 고객의 수요(NEED)를 충족시킬 만한 공급(SUPPLY)시설을 갖추지 못하였고, 오히려 시장에 “초과수요”가 존재하는 상황이므로 여러 매체를 이용한 광고 효과의 최적화 등과 같은 부분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라디오나 잡지를 이용한 광고를 시행함에 있어서도, 표적 고객층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동시에 면밀한 "비용 대비 편익(BENEFIT VS COST)"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를 이루고 있지 못한 상태다

(3) 시장의 동향변화에 따른 최적화된 광고활동의 필요성
‘㈜한경희 스팀청소’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면담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수요만큼을 공급할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광고에 역점을 둘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LG 등의 대기업의 업계 진출과, ‘㈜한경희 스팀청소’의 중국 외주 생산공장 설립 계획 등, 주어진 수요에 상품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수요를 창출하고 목표 점유율인 70%를 달성하기 위해, 소홀히 해왔던 TV나 신문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 홍보 활동을 내년 하반기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6조는, 실제적으로 그러한 활동이 이루어지기에 앞서, 과연 “최적의 광고 믹스”란 어떻게 구성된 것인가 하는 문제를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선행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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