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프랑스 아날학파 중심의 중세사 연구 동향 - 심성사의 여러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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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전사(前史)
1) 페브르의 '심성적 도구'
2) 블로크의 인류학적 역사
3) 브로델의 일상의 역사
3. 사회사적 심성사
1) 뒤비의 이데올로기의 사회사
2) 르 고프의 연옥의 사회사
3) 보벨의 죽음의 사회사
4. 문화사적 심성사
1) 아리에스의 죽음의 심리학
2) 르 롸 라뒤리의 미시사
3) 샤르티에의 사회의 문화사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포스트모던 역사이론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의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면서, 기존 역사학이 추구하던 '과학적 객관성'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이와 아울러 그 동안 지배적인 사조였던 사회사나 구조사가 신문호사. 일상사. 미시사. 지성사 그리고 '심성사' 등에게 '새로운 역사학'의 자리를 넘겨주고 있다. 학문적인 차원에서, 마르크시즘이 퇴조함으로써 그간 소홀히 취급되어온 정신세계의 자율성 및 물질세계와의 상호성이 회복되었고 구조주의의 퇴조로 구조라는 '감옥'에 갇혀 있던 인간이 해방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이성주의가 비판을 받으면서, 문명화 과정의 이면에 감추어 졌던 비합리적인 세계가 변함없는 모습을 드러내었다. 게다가 이러한 학문 내적인 이야기들은 냉전체제의 붕괴로 인해 현실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함께 이데올로기라는 '인위적인' 구분선이 사라지자, 인종. 언어. 종교 등 한 마디로 문명이라는 구분선이 그 위협을 더해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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