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사회] 교보문고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2.1 교보문고는 어떤 기업인가?
2.2.2 교보문고는 현재 어떻게 사회적 책임수행 활동을 하고 있는가?
1) 해마다 고객과 함께 하는 다양한 문화이벤트(책사랑 운동) 실시.
2)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구축.
3) 독서 문화의 생활화를 위한 노력
4) 독서경영서비스 제공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2.3.1. 저자,출판업자-상업성 중심의 출판시장 조성
2.3.2. 소비자-소비자의 알 권리 침해
2.3.3. 출판업자,서적상-출판시장의 양극화 조장
2.3.4. 충판업자-출판업계에 부당한 압력 행사
2.3.5. 서적상-중.소형 서점의 몰락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교보문고를 비롯한 몇몇 서점들이 빠른 속도로 대형화․ 체인화 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일반 대중은 대형서점이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서점의 대형화․ 체인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런데 우리조가 여기서 문제 삼고 싶은 것은 과연 교보문고를 비롯한 몇몇 서점의 대형화․ 체인화가 사회 전체적인 측면, 즉 여러 이해관계자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기업 본연의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느냐는 것이다. 기업은 경제적 이윤추구라는 이익동기를 넘어서 더 넓은 활동영역과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만 한다. 따라서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다하여 기업 활동을 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활동이 비단 경제적 이윤추구에 적합한 활동이었는가를 넘어서 사회 전반적으로, 즉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일례로 우리 조는 ‘교보문고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관한 논의’를 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조는 특히 교보문고의 대형화와 체인화에 중점을 두어 논의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우리조가 다른 기업들 중에서도 특히나 교보문고를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보문고는 서점업계의 하나로 책을 통해 지식을 유통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서점이라는 곳은 표면적으로는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곳이지만, 이면으로는 상품유통이라는 측면보다는 종이라는 매개체로 표현된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 지식이란, 사람들의 사고를 결정지을 수 있는 인간의 내적 판단 기준이다. 지식의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서점이 하는 역할은 가전제품과 같은 기타 재화나 용역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과는 그 역할의 중요도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둘째, 교보문고가 현재 업계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서점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대한 논의와 관련하여 다른 대형서점, 즉 영풍문고나 반디앤루니스 등을 문제 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교보문고를 이용하고 있고, 교보문고는 타기업에 비해 독점적 브랜드 파워가 강해 이를 이용한 경영전략이 많으며, 다른 많은 대형서점들이 교보문고의 영업방침에 많은 영향을 받고 이를 따르기 때문에, 우리 조는 논의 대상으로 교보문고를 선택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무 주장은 이제 고전적인 논리가 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복지국가와 공동체주의에 입각한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역류도 거세다. 매체 산업의 확장으로 자본의 논리가 만드는 상업적인 뉴스가 사회적 책임과 충돌하는 현상이 빚어지는 까닭이다. 공동체의 책임과 자본주의 기업의 논리가 상충하는 가운데 현대의 저널리즘은 긴장관계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긴장의 축이 무

  • [금융규제, 금융규제완화, 금융규제정책] 금융규제의 필요성, 유형, 현황과 금융규제완화의 필요성, 현황, 제언 및 향후 금융규제정책의 개선 과제 분석
  • 수행할수 있는 재산을 지니며 수 지전망이 양호해야 한다. 구성인원이 업무를 정착, 공정,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식, 경험, 사회적신용을 지녀야 한다. 신청자의 업무개시가 관련지역의 자금수합, 타금융기관의 영업, 기타의 경제금융상황에 비추어 보아 금융질서를 문란케 할 우려가 없는 등 적정하여야 한다.2) 기업형태영업의 인가를 얻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기업형태를 지니도록 되어있다. 우리나라 에서는 금융기관은 법인으로 설립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사회적 성장 정도를 고려해봤을 때 문화적 코드가 사회 전반에 걸쳐 최전방에 위치할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해외 우수 기업들, 특히 범세계적인 사업 망을 갖춘 기업들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문화적 활동을 통해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방안을 연구 ․ 수행해왔다. 그것은 문화마케팅이 그간 기업적 딱딱한 이미지를 완화시

  • 경영학원론기업의 문화가 기업발전에 미치는영향
  • <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1) 문화의 기본개념 문화라는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지만, 문화가 무엇인가 하는 견해는 사람마다 각각 달라서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회과학자들도 문화를 사회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양식,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구성원들의 집단적인 심적 프로그래밍(collective mental programming), 모든 일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관점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내

  • 사회적 기업 창업을 통한 대학생 취업문제의 해결방안 모색 사회적기업 창업사례
  •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면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방법은 무척 다양하다.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것 자체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방식이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해 주는 나눔형 방식도 있으며,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혼합하여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사회적 기업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마이크로파이낸스 기관, 사회책임 투자기관 및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