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이마트 유통업 중국 상해 국제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통업은 국제경영전략모델로 분석하면 어떤 속성을 지닌 산업인가?

1. 유통업
1) 유통의 정의
2) 유통의 흐름
3) 유통의 기능
2. 이마트 소개
3. 유통업은 국제 경영 전략 모델로 분석하면 어떤 속성을 지닌 산업인가?
☞ ‘다국적 적응 전략’의 범주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해 이마트의 중국 영업 시 고려해야 할 문화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3. 상해 이마트가 중국진출 후 좋은 성과를 내게 된 요인과 타 중국 진출 기업에 주는 시사점은?

1.철저한 현지화 전략
1) 상품구성
2) 판촉전략
3) 물류관리
4) 인력관리
2. 차별화 전략
3. 시사점

4. 상해 이마트가 경쟁사와 달리 광고와 다양한 상품 구성을 제공하는 등 고비용을 수반하는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의 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시오.

1. 상해 이마트의 차별화 전략 선택 배경.
2. 기존 선진 유통업체들의 진출경로와 전략.
1) 까르푸
2) 월마트
3. 이마트의 차별화 전략과 타당성.
본문내용
1. 유통업은 국제경영전략모델로 분석하면 어떤 속성을 지닌 산업인가?


1. 유통업

1) 유통의 정의

우리나라의 경우 유통을 재(財)의 생산에서 소비(사용)에 이르는 단계적 계기로 보며, 재(財)의 효용창출 과정으로, 경제활동의 하나이며 유통활동은 '시간', '공간', '소유'의 효용창출에 중점을 둔다고 보고 있다.
경제 흐름은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의 사이클에 의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데 그 중 유통산업은 제조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상품화하여 소비자에게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유통 채널이라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가 메이커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제공되기까지의 과정에 참여하는 개인 및 기업체의 유통활동을 의미한다.
유통 채널과 관련한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개인 및 기업체를 우리는 유통 기관이라 부르는데 다시 말해, 유통산업이란 유통 기능과 업무를 수행하는 유통 기관들로 구성되어진 동적 경제 활동체이며, 서비스 산업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2) 유통의 흐름

유통업의 흐름은 상적, 물적 유통기능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소비자 정보를 생산자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유통의 흐름에서 볼 때 유통의 중요한 기능은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전달 내지 공급하는 과정에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상적, 물적 유통기능을 통해 수행하고 있다.

3) 유통의 기능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인격적으로 이전시켜 소비자들의 욕구만족에 기여하는 경제적 활동을 뜻한다.
유통기능의 일반적 기능으로는 위험부담기능, 재화의 운송기능, 경영금융기능, 판매 및 거래기능, 수집 구색 갖춤 및 재발송 기능 등이 있다.

즉, 유통업이란 제조업체로 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그것을 운송이나 재고관리을 통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산업이라 요약할 수 있겠다.

세계적인 유통업체 : 월마트 (미국), 까르푸(프랑스), 테스코(영국)
참고문헌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서울 : 박영사, 2004.
-김용준, 중국마케팅, 서울 : 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이마트 중국진출전략
  • Ⅰ. 중국 경제(1) 중국 경제 상황 (2) 각 부분별 경제활동 상황1) 공업 구조 부분2) 서비스물류 부분3) 무역 부분Ⅱ. 중국의 해외 투자(1) 중국의 해외투자 패턴 변화 (2) 해외투자 현황 및 특징(3) 해외투자 정책의 문제점(4) 중국정부의 해외투자 정책 개선 방안Ⅲ. 회사 소개Ⅳ. 중국의 유통시장과 이마트의 진출 배경(1) 중국의 유통시장(2) 이마트의 진출 배경(3) 이마트 진출 전략 방법1) 4P Mix Strategy 전략방법2) 경영관리전략 방법Ⅴ. 문제점 및

  • [국제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중국경영전략 분석
  • 신세계이마트중국경영전략1) 차례2) 프롤로그3) 방법론① 회사선정동기② 클라이언트 규명③ 접근방법④ 팀역할 분담1. 차 례Ⅰ 들어가면서1. 들어가면서1) 차례2) Prologue3) 방법론① 회사선정동기② 클라이언트 규명③ 접근방법④ 팀역할 분담2. 기업분석단계1) 회사소개2) CASE 분석① 중국 유통 산업 분석② E-Mart 상해점 분석③ 경쟁업체 분석3. 전략분석단계1) Pre-Summary2) Dream, Paradigm, Vision, Mission3) 외부환경분석4) 산업분석5) 경쟁자6

  • [국제경영] 신세계 이마트 중국시장진출전략
  • 전략집단도PB상품백화점의 현상황윤리경영향후 이마트할인점의 경쟁사 이마트 전반편의점 진출여부 각 주제별로 하이퍼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Question 1. 중국진출현재 중국진출에 있어서 경쟁자는 어떤 기업이 있으며,중국진출에 있어서 법적인 문제점 등은 무엇인가?그리고 중국진출 시 인사구조에 있어 현지인의 비율은 어느 정도 생각하고 있는가(현재 어느 정도로 하고 있는가)? Answer 1. 중국진출신세계는 97년 상해점 오픈을 시작으로 중

  • [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 상해상무중심주식회사(上海商務中心株式會社)를 신세계에 소개하였다. 그 결과 신세계 500만 달러, 상무중심 100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특혜적 합작회사인 이마트를 1996년 말에 설립하게 되었으며, 1997년 2월 중국 상해시 곡양로(曲陽路)에서 면적 2400평의 이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고 실질적인 독자경영을 하게 되었다.합작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1997년 당시 중국유통시장은 아직 완전히 개방되지 않아서 외국유통업체들이 중국시장진출 시

  • [글로벌경영] 이마트 E마트 중국진출 실패사례
  • 중국에 국내 유통업계로서는 처음 진출해 국제화를 추진함 적자 규모 증가: 2007년 59억원, 2008년 208억원, 2009년 600억원, 2010년도 910억원, 2011년 1825억원 이마트 영업이익의 1/3이상이 중 국에서 적자 중국 25개점 중 상해 11개 점포 매각 결정 올해 상하이 점포를 제외하고는 중국 내 신규 출점을 중단한 상태 현재는 랴오닝성 쓰촨성 등에서 인수합병을 모색 중임 이마트는 신세계와 법인을 분리하면서 전체의 80% 부채율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