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위즈위드 Wizwid의 위험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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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객과의 의사소통 확대를 통한 위즈위드의 위험관리

Ⅲ.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한 위즈위드의 차별화 전략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공유는 점점 더 동시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과거 르네상스가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전 유럽에 전파되는 데에 200년이란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륙과 대륙사이의 정보 및 문화공유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달에 힘입은 사람들의 소비 욕구는 증가되었고 이런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해외구매대행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생겨나게 되었다.
Wizwid(이하 위즈위드)는 이렇게 변화하는 외부상황을 인식한 주식회사 SK의 계열사인 'SK글로벌'이 설립한 해외구매대행 전문 인터넷 쇼핑몰이다. 해외구매대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하고 외국 쇼핑몰의 정보검색, 물류유통 System등의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위즈위드는 해외 쇼핑업체들과 제휴하고 마케팅과 인프라 구축에 과감히 투자함으로써 한국 내의 해외구매 대행 쇼핑몰 시장의 저변을 넓히고 동종 선두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해외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확대되며 소규모의 구매대행 인터넷 쇼핑몰은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위즈위드가 개척한 시장에 후발업체인 ‘엔조이 뉴욕’이나 ‘오렌지 플러스’같은 대형 해외구매대행 쇼핑몰이 경쟁적으로 뛰어듦으로써 위즈위드의 시장점유율은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대규모 해외구매대행 쇼핑몰에 경쟁력을 잃은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등이 ‘위즈위드’와 비슷한 상호명을 사용하거나 혹은 도용함으로써 기업이미지 관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고 웹상에 상품을 소개할 때 본사의 이미지를 허락 없이 무단으로 개재하는 등 한국과 미국의 저작권 인식 차이로 인한 저작권 분쟁이 발생하였다. 이는 위즈위드와 거래하는 미국 내 도・소매상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또한 이미지와 배송 상품과의 모양 차, 진품과 가품 논쟁, 이른바 짝퉁 브랜드 판매 및 정가보다 높은 가격의 측정 등은 위즈위드라는 기업의 기업윤리 문제로 까지 거론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Risk에도 불구, 위즈위드의 매출액은 끊임없이 증가했으며 2001년 설립된 이후, 2006년 1월 현재까지 해외구매대행 쇼핑시장에 있어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에 닥친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위험이 발생된 시기에 위즈위드는 이를 어떻게 관리했으며 위험 관리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게 되었는지 알아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참고문헌
신유근, 『경영학 원론』(다산출판사, 2003)
이진규,『현대 경영학』(법문사, 2005)
『서울경제』『매일경제』 『연합뉴스』
『파이낸셜 뉴스』『아이뉴스24』
한재상, 김주현, 이경찬 “위즈위드 쇼핑몰 웹사이트 프로젝트” (펜타브리드)
한국 언론재단 DB, www.kinds.or.kr (검색일: 2006년 1월 4일) http://www.ranky.com (검색일: 2006년 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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