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집단갈등의 기능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갈등의 개념 및 접근방법
1) 갈등의 개념정의
2) 조직 내에서 갈등의 역할에 대한 관점

2. 집단 갈등의 원인
1) 갈등당사자 측면
① 상호의존성
② 영역모호성
③ 목표의 차이
④ 지각의 차이
2) 상황측면
① 제한된 자원
② 차별적 보상관행

3. 집단갈등의 유형
1) 수직적 갈등
2) 수평적 갈등
3) 라인-스텝 갈등
4) 경쟁적 갈등
5) 공식-비공식 갈등

II. 집단 갈등의 기능과 해결방안
1. 집단갈등의 순기능적 측면
1) 학습 효과
2) 집단의 상호적응력 강화
3) 개방적 상호관계의 조성

2. 집단 갈등의 역기능적 측면
1) 집단 내적 변화
2) 집단 외적 변화

3. 갈등해결방안 및 전략
1) 갈등해결 기본방식
2) 갈등해결 행동스타일
3) 갈등조정을 위한 전략적 관리
① 상위목표의 도입
② 위계적 조정방안 (수직적 조정방안)
③ 수평적 조정방안

III. 결론
1. 한계점
2. 결론
본문내용
2. 집단 갈등의 원인
:집단 갈등의 원인은 갈등당사자 측면과 상황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1) 갈등당사자 측면

① 상호의존성
기업 조직 내 부문간 갈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의 관계는 수평적 또는 수직적 형태로 나타난다. 상호의존성이란, 둘 이상의 조직단위가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간의 협조와 정보의 제공, 자원의 공유 및 기타 협력적인 분위기를 위해 서로 의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집단 간의 상호의존성은 공유적 상호의존성, 연속적 상호의존성, 교호적 상호의존성으로 나뉜다.

㉮공유적 상호의존성
A와 B 두 집단이 비교적 독립적이지만 그 각각은 보다 큰 조직에 기여하고 그 상위조직에 의해 자원, 예산 등을 지원받고 있는 관계를 가리킨다. 조직이 한정된 자원을 이들 집단에게 배분할 때 이를 둘러싸고 집단 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ex) 냉장고사업부-컴퓨터 사업부 : 업무수행에 있어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전자회사라는 조직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다.

㉯연속적 상호의존성
단위체가 조직의 자원을 공동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공유적 상호의존 관계를 이미가짐), 집단들 간의 관계가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즉 한 집단의 업무 마감이 다른 집단의 업무 시작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집단 갈등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ex) 제품 생산라인

㉰교호적 상호의존성
집단간의 종합적인 의존 관계를 의미한다. 즉,서론간 상대방 집단에게 투입물을 제공 하기도 하고 상대방 집단의 산출물을 받아 투입물로 쓰기도 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상대부문의 협조가 미약하거나 서로 주고받는 것이 동등하지 않을 경우 갈등이 자주 발생한다.

ex) 멀티미디어회사내의 컴퓨터사업부- 텔레비전사업부 : 텔레비전의 멀티미디어의 성격을 띠려면 컴퓨터사업부로부터 데이터처리기술 등을 받아야 하는 반면, 컴퓨터가 멀티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려면 텔레비전사업부로부터 화성처리기술 등을 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1. 도서

인간존중경영/신유근/2005/다산출판사
조직행동론/박내회/2004/박영사 
조직행동연구/백기복/2001/법문사
조직행동론/이학종 · 박헌준/2005/법문사 외

2. 논문

조직에서의 갈등관리기법에 관한 고찰 /박회륜 /2002
조직내 집단갈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김재붕/1999
집단갈등의 심리적 원인과 대응/이수정/2000 외

그 외 사례조사 : 네이버(www.naver.com) 뉴스검색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갈등 - 경영조직론
  • 집단응집성에도 해가 된다.이와 같이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경영자는 갈등을 완전히 없애기보다 갈등의 역기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Ⅱ. 갈등관의 전개과정1. 전통적 관점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유효성에 언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갈등은 회피해야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의 책임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었다.2. 행위론적 관점갈등이란 조직내에서 자연적으

  • [조직행동] 갈등의 사례와 해결
  • 목 차1. 갈등의 기본개념1-1. 갈등의 성격1-2. 갈등의 유형과 수준1-3. 갈등의 원인1-4. 갈등의 해결방안2. 갈등의 사례와 해결2-1. 갈등관리의 성공사례2-1. 갈등관리의 실패사례* 갈등 없는 이상적인 회사- 미우라 공업사3. 기업탐방-조아밸리 C.C1. 갈등의 기본개념1-1. 갈등의 성격오늘날 조직화된 사회에서 갈등은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구나 우리의 관심대상인 조직의 경우 일정한 테두리 안에서 많은 사람들과 집단들이 나름대로

  • [조직행동론] 갈등에 대하여(조직행동론)
  • 갈등을 조장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현대 조직 행위 이론에서는 갈등을 불가피한 현상으로서 관리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물리적 구조와 직무구조, 위계 등 구조적 요인에 의하여 야기되는 조직 변동의 필수적인 관점으로 파악하여 갈등의 긍정적 성향을 강조하고 있다.(2) 갈등의 순기능① 갈등의 문제 해결책으로 새로운 제도나 아이디어 탐색② 상대방, 상황에 대한 정보 입수로 이해를 촉진하여 집단사고 배제, 의사결정의 질 확보③ 갈등

  • [조직신뢰도]신뢰도(신뢰성)의 정의, 조직의 의의 고찰과 조직신뢰도(조직신뢰성)의 특성, 조직신뢰도(조직신뢰성)의 측정, 조직신뢰도(조직신뢰성)의 영향 요인, 향후 조직신뢰도(조직신뢰성)의 제고 전략 분석
  • 조직개발 개입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조직의 대규모화 및 복잡화로 인하여 조직 내 단위집단간에 경쟁과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대규모 조직에서는 단위조직간 의존성 증대로 인하여 부문최적화 상태로 되기 쉬우며, 그 결과 조직전체의 유효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집단간 갈등, 힘의 불균형 또는 개인적 갈등과 같은 문제는 집단간의 Coordination을 저해하게 된다. 집단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변화추진자는 관련 단위조직간 Communication 및 관계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해결방안 v. 미국 기업들의 슬롯머신 인센티브 a) 관련사례 조사 b) 인센티브의 정의 c) 인센티브의 장점 및 단점 d) 관련사례 분석 vi. 외국의 동기부여 사례분석 a) 월마트 (샘월튼) b)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c) 스탠더드 오일사 (록펠러) d) 일렉트로닉 데이터 시스템즈 (로스 페로) e)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사 (웨인 휘젠거) 3. 갈등과 협상 사례 A. 갈등과 협상 - 정의 및 개요 B. 갈등과 협상사례 - 1. 유한킴벌리 친화적 경영사례 i. 역할간 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