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oodyear Korea(굿이어)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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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out Goodyear Korea status...

Ⅰ. Goodyear Korea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괴리(Gap)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괴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Ⅱ. 마케팅전략의 괴리와 혼선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겠는가? 유통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하시오

Ⅲ. Goodyear사가 추구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 대안은 무엇이겠는가? 개선 방안에 대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Ⅳ.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시사점은?
본문내용
Ⅱ. 마케팅전략의 괴리와 혼선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겠는가? 유통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답변하시오

Goodyear Korea가 추진하고 있는 마케팅전략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괴리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괴리에 따라서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크세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다음은 유통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 측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다.

- 유통업자 측면에서의 문제점
유통업자의 측면에서 문제를 살펴보면 미국 본사는 국내 25개 대리점에 무리한 매출 증대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 25개 대리점이 Gooddyear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전속 총판 이지만 미국 본사에서 요구한 만큼의 성장을 위해서는 턱없이 대리점 수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타이어 시장에서 타이어의 유통은 정비소나, 카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타이어회사는 광범위한 유통망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G사는 국내에 단지 25개의 대리점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해서 자사의 전속 총판 대리점 외에 다른 유통업자와 아무런 관계도 맺지 못하고 잘못된 마케팅전략을 세운 것이며 이에 따라 매출 실적이 턱없이 적은 현재의 상황이 도래하게 되는 것이다.

- 소비자 측면에서의 문제점
소비자 측면에서 문제를 살펴보면 Gooddyear사 제품은 성능과 품질면에서 국산 제품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고, 이에 따라 Gooddyear사는 자사의 제품을 premium tire brand로 포지셔닝 시켰다. 하지만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타이어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지식 정도가 낮아 타이어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비교평가 동기가 약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타이어 브랜드간의 차별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보다는 구매 편의성이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간주되고 있다. 더욱이 기존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도 매우 희박하여 소비자가 메이커나 브랜드 선택에 소극적이며, 따라서 타이어의 실 소비자의 영향력보다는, 정비소나 카센터 정비원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브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 시킨 것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잘못파악 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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