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복합운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국제복합운송의 특성
(1)국제복합운송의 정의
(2)복합운송의 등장
(3)복합운송의 특징
(4)국제복합운송의 이점

2.복합운송의 형태
(1)계약관계에 따른 복합운송의 형태
(2)운송수단의 결합에 따른 복합운송의 형태

3.복합운송인
(1)복합운송인의 유형
(2)프레이트 포워더와 무선박운송인(NVOCC)의 비교
(3)복합운송인의 책임
(4)복합운송인의 책임체계

4.프레이트 포워더의 기능 및 효용성
(1)프레이트 포워더의 기능
(2)프레이트 포워더의 효용성

5.프레이트 포워더의 업무 구분
(1)업무구분
(2)혼재운송
(3)Co-loading 업무
(4)프로젝트 카고 운송 서비스
(5)행잉 가먼트(Hanging Garment Service)
(6)전시화물 취급 서비스(exhibition cargo handling service)
(7)하우스 포워딩 서비스
(8)해공 복합운송 서비스(Sae &Air Service)
(9)특수화물취급 서비스
(10)환적화물취급 서비스

6.복합운송증권
(1)복합운송증권의 개념
(2)복합운송증권의 종류
(3)복합운송증권의 법적 성질

7.국제 복합운송의 형태
(1)해륙복합운송(Land Bridge)
(2)해공복합운송(Sea&Air)

8.주요복합운송의 경로
-1.해륙복합운송 경로
◈ALB를 이용한 해륙복합운송경로의 특징
◈MLB서비스의 특징
◈IPI 의 특징
◈RIPI의 특징
◈TSR을 이용한 해륙복합운송경로의 특징
◈TCR의 이점
-2.해공복합운송 경로
◈북미서안경유의 Sea/Air루트
◈러시아 경유 Sea/Air
본문내용
국제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1.국제복합운송의 특성

(1) 국제복합운송의 정의
국제운송은 첫째, 한 종류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한국가의 출발지에서 다른 국가의 목적지까지 이르는 단일운송이 있고 둘째, 이종 복수의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두 번째의 경우가 바로 복합운송이며 다시 말해, 화물을 어떤 국가의 일정 지점으로부터 다른 국가의 인도예정지점까지 복합운송계약에 의거 해상, 내륙수운, 항공, 철도나 도로운송 등 여러 운송방식 중에서 2종류 이상의 운송수단을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 복합운송이 되기 위해서는
①국제 간(다른 국가 간)의 운송
②복합운송계약의 체결
③복합운송인에 의한 전 구간의 책임인수
④운송수단의 이종 복수성
등을 포함하여야만 복합운송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운송구간을 단순히 두 번 반복하는 통 운송과는 구별된다.

(2)복합운송의 등장
복합운송은 1960년대 컨테이너의 등장과 더불어 부각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국제간 화물운송체계에 있어 널리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나 컨테이너운송과 복합운송은 전혀 별개의 개념이다. 컨테이너운송은 컨테이너라는 용기에 의한 운송을 뜻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이고 복합운송은 재래식 단편운송체제를 일관운송체제로 바꾼 소프트웨어에 관한 분야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 컨테이너화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시스템이 복합운송제도이고 반면에 복합운송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운송수단이 컨테이너이기 때문에 컨테이너운송과 복합운송은 같은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복합운송이라는 용어는 최근이 아닌 이미 1929년 바르샤바조약에 처음 등장하여 이른바 연속운송이나 통운송으로 이해되고, 이러한 개념 위에서 운송계약이 체결되어 왔다. 그러나 실재로 복합운송이 이루어지는 내용에 따라 복합운송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49년 ICC(국제 상업회의소)의 국제복합운송조약의 예비초안에서 종래의 통운송이 대립 발전된 용어로서 복합운송이안 용어를 사용한 것이 처음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였습니다
  • sone***
    (2006.05.12 02:20:18)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
  • 복합운송을 통합 새로운 서비스 창출방안Ⅴ. 결론키워드: 관광, 체험관광, 연안여객, 연안여객운송Ⅰ. 서론연안여객운송은 도서민의 발이며 생활물자를 공급하는 생명선으로 기능하였으나 점차 해양관광을 뒷받침하는 운송서비스로도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수요 변화는 국민소득의 상승에 따라 여행의 행태와 관광지 선택에서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는 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국민들은 소득증가에 따라 여행을 국제화하면서도 역내

  • [무역법규] 국제상관습과 비엔나협약-인코텀즈의 역사와 발전
  • 레포트에서는 국제상관습과 인코텀즈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국제상관습은 어떤 이유에서 형성되었는지, 특히 항해술의 발달 이전에 거래가 주로 상점 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졌을 때의 상황과의 연관성을 탐구할 것입니다. 이 연구는 운송수단의 발달과 함께 계약이 복잡한 형태로 진화하고 서류에 의존하게 된 과정을 다루며, 거래 조건이 상습적으로 선택되고 널리 퍼지게 되는 이유를 조사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관습과 관례들은 지

  • [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국제국내국제국내국제2003년3,8992334042422005년4,53533649102722010년5,94062171223542015년6,9498058828405 2003년 무안국제공항 항공 수요 예측 실적의 비교구분여객(천명)화물(천톤)운항횟수(천회)국내국외국내국외국내국외예상3,899233404242실적2,25741334170.5차이-1,642-197-70-7-1.52003년의 여객 운송 자료를 볼 때 예상 치에 비하여 실적은 7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위자료는 건설교통부(現국토해양부)가 2000년 제2차 공항개

  • [동북아시대] 물류기능을 중심으로한 인천항의어제와오늘
  • 국제공항을 연계하는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Sea & Air 주도권을 획득하여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하여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발 Sea & Air 복합운송 화물의 신속한 처리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운송시스템 개발과 복합운송 처리를 위한 화물기지의 확충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3. 남북 교류 활성화에 대비1998년 8월부터 인천∼남포간 컨테이너 직항로 서비스(월 3항차)를 시작하여, 2000년 10월부터는 추가 직항로 서비스(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국제화 시대와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미한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았다. 또한 제품 종류가 시장 전체에 걸쳐 다양하다고 실생활에서도 많이 이용되는 3M이 여러모로 우리에게 친근한 존재라는 사실도 알았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조원들과 협의하여 할 수 있어서 3M의 조직문화와 무엇보다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다. -정효정-3M과 같이 창조적 운영을 하는 다국적기업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었으며, 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