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모델론] Gmarket(G마켓 지마켓)의 현황과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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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픈마켓(Open Market Place)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오픈마켓의 특징
1) 소비자의 판매자화
2) 자율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쌍방향 거래
3) 다양한 거래 형태가 가능

2. Gmarket의 기업현황 및 전략
(1) Gmarket의 연혁
(2) Gmarket의 CI
(3) Gmarket의 성과 현황
1) 시장 점유율
2) 매출액
(4) Gmarket의 급속한 성장이유
1) 초고속 인터넷 / 높은 인터넷 사용
2) 인터넷 상거래 익숙
3) 전통적인 재래 시장을 온라인상에 옮겨 놓은 듯한 느낌
4) 소비 패턴의 변화와 수요에 부합
(5) G마켓 전략
1) 새로운 온라인 Brand의 구축
2) 유통구조의 변화를 통한 저가가격과 대량판매 정책
3) 독특한 서비스 제공

Ⅲ. 결론
1. Gmarket의 현재 상황 분석
2. Gmarket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1) 비즈니스 모델의 동태성에 따른 Gmarket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방향 제시로서의 전략
1) Enhance(개선) 전략
2) Extend(확장) 전략
3) Expand(확대) 전략
4) Exit(퇴출) 전략
(3) 향후 전망과 주의해야 할 점
본문내용
Ⅱ. 본론

1. 오픈마켓(Open Market Place)이란 무엇인가?

(1) 정의

오픈마켓(Open Market Place)이란 회원들 누구나 상품을 자유롭게 사고 팔수 있는 온라인상의 자유로운 시장 공간이다. 오픈마켓에서는 특별한 선발과정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도 약간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회원들 모두가 판매자가 될 수 있는 일종의 C2C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기존의 B2C 판매방식의 경우 높은 판매수수료가 소비자 구매 가격으로 전가되는 경향이 있지만 오픈 마켓의 C2C형 판매방식에서는 이러한 판매수수료가 현저히 떨어진다. 따라서 소비자 구매가격이 도매가격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동일한 상품이라 하더라도 다수의 판매자로 인하여 가장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2) 오픈마켓의 특징

1) 소비자의 판매자화

소비자의 욕구를 생산에 반영하기 좋다는 것인데, 취미로 귀걸이를 만들던 사람이 옥션에 진출하고, 자신이 만들어 입던 옷을 옥션에서 팔아 성공하였다는 이야기는 오픈마켓의 이러한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의류 및 패션 카테고리는 사이즈 및 디자인을 실제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 신뢰도가 낮았다. 하지만 최근 실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정확하게 표시하려는 판매자들의 노력들이 카테고리 성장 뿐 아니라 오픈마켓의 성장에 일조하였다.

2) 자율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쌍방향 거래

일반적인 형태의 쇼핑몰은 단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형태이지만 오픈마켓은 쌍방향으로 자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문 상품의 경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는 훌륭한 통로가 된다. 즉 색깔이나 디자인의 변경을 요청하는 구매자의 요구에 따른 맞춤판매는 e-CRM의 강점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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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jin***
    (2009.12.22 10: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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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ut1***
    (2008.12.22 17: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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