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레알 글로벌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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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마케팅 믹스(4P) 중심의 마케팅전략
가. 제품(Product)
나. 가격(Price)
다. 유통(Place)
라. 홍보(Promotion)

2. 윤리경영 및 평등한 인사관리전략

3. R&D 투자와 과학기술 전략
가. R&D 투자를 중시
나. 지오코스메틱(Geo-cosmetic)
다. 지오코스메틱 사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가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의 영향은 산업 분야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고 이 추세와 함께 등장한 것이 국경을 넘나들며 활동을 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 다국적 기업의 역할은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더욱 중요하게 되었고 자유경쟁이 불가피하게 된 국가간의 경제전쟁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세계화의 추세와 다국적 기업의 활동은 화장품의 생산-유통-판매 분야에도 흐름의 변화를 가져왔다.
세계화의 물결이 지금과 같이 거세지 않았고, 더불어 시장 개방 압력도 지금보다 강하지 않았던 과거 7~80년대에, 국내 화장품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는 모두 국내 브랜드였다. 국외 브랜드 제품의 국내 시장 직접 유통, 진출이 법으로 막혀있었기 때문에 해외 화장품 제조 브랜드들은 국내 기업과의 기술제휴, 원료공급의 형태로만 국내시장에 진출하여 제품을 소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WTO의 출범과 함께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수입 개방 압력이 강해지자 화장품의 유통분야까지 완전히 개방 되었다. 국내 직접 진출이 가능해진 외국 글로벌 기업들은 국내에 직접투자형태로 전환하여 점유율을 서서히 높여가기 시작하여 94년 이후 외국산 화장품의 수입업체는 무려 525개 업체가 등록되었고 230 업체가 수입을 하여 국내 화장품 시장의 1/3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산 화장품도 수출을 시작하였지만 표-1 에서도 볼 수 있듯이 수입과 수출의 차이가 현저하다.

표 1 - 연도별 생산 수출입 실적

이와 같은 화장품 시장 개방의 물결은 비단 한국의 일만은 아니다. 유럽과 미국 시장이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진입으로 포화 상태에 이르자 각 기업은 아시아 각 국과 남아메리카 등의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고 이 시장도 외국기업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세계 시장 진출의 선두에 서 있는 기업이 바로 앞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L'Orea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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