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경영] NHN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序論
1. NHN 소개
1)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
2) 인터넷 순위 조사 1위
3) 업계 최고의 안정된 수익률
4) 활발한 해외 진출
5) 핵심 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2. 연혁

3. 사업 서비스영역
1) 네이버
2) 한게임
3) 쥬니어 네이버
4) 게임제작

4. 발전 과정
1) 성공의 발판마련, 한게임과의 M&A
2) NHN의 해외 시장 진출
3) 안정적 수익창출 시작 - 한게임 유료화
4) 제2의 창업 NHN으로 새로운 시작
5) 이제는 코스닥으로 간다!
6) 코스닥 최강주 인터넷 최강을 향해 달린다.
7) NHN 인터넷 업계의 강자로

本論 ― NHN의 경영전략
1. 사업전략
1) 합병
2) 시장 진입, “사용자를 확보하라!”
3) 유료화, “수익이나 외면이냐!”
4) 경영 체제 변화, “성장을 위한 혁신!”

2. 차별화 전략
1) 통합 검색서비스
2) 지식 검색서비스
3) 넥서치 시그마 서치
4) 키워드 검색
5) 지역정보 서비스

3. 해외시장 진출 전략
1) 일본시장 진출
2) 중국시장 진출

4. NHN 인터넷 산업 분석 ( 마이클 포터의 5-Force 모델 )
1) 잠재적 시장 진입자
2) 기존 기업간의 경쟁
3) 대체재의 존재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5. NHN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reats

結論
1. 기업 내부적 측면
― 인재관리의 중요성 인식
2. 기업 외부적 측면
1) 기존 서비스의 확장을 통한 선두유지
2) 지속적인 게임개발을 통한 수익창출
3) 적극적인 해외 진출과 꾸준한 노력
4) 사회복지 사업의 전개

參考資料
본문내용
本論 ― NHN의 경영전략

1. 사업전략

1) 합병
네이버와 한게임은 2000년 4월 공식적으로 합병을 발표했다. 두 기업의 합병은 국내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M&A 사례로 손꼽히며 국내외 기업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다. 결과가 너무나 좋았기 때문에 두기업의 합병은 당연히 이루어 졌어야 했던 것으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합병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자. 합병 당시인 지난 2000년 초의 상황을 살펴보면 한게임은 회원 1000만 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었다. 외형상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타고 있었고 매출액도 오르고 있었다. 그러나 내부사정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다. 회원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갔지만, 기획과 영업, 빌링파트의 인력은 전무하고, 그저 서비스파트 인력 20여 명이 회사를 이끌어 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시스템이 급속한 성장세를 뒷받침하지 못하면서 절박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네이버 역시 업계 4위라는 실적을 올렸고 한편으로는 100억 원대의 투자를 유치했지만 확실한 수익모델의 부재로 고민하고 있었다.
그 타개책으로 네이버는 거대 브랜드인 새롬기술과의 합병을 발표했었다. 네이버의 입장에서 자본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던 새롬기술과의 합병은 탄탄한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카드였다. 한게임 역시 막대한 자본의 투자 제의를 받아 둔 상태였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삼아 더 큰 포탈과의 합병을 고려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때 네이버는 한게임 또한 합병의 파트너로 삼아 3자간의 합병을 염두에 두고 있었고, 이로 인해 새롬기술과 견해차이가 벌어지게 된다. 사내의 의견은 새롬기술과의 합병이 보다 안정적일 것이라는 편이 지배적이었다. 당시의 관점에서 보면 새롬기술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우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하지만 이해진 사장은 현재의 안정 보다는 발전 가능성이 더 높은 한게임의 손을 들어 주었고, 사원들에게 신뢰를 호소하며 설득해 나갔다. 김범수 사장 또한 네이버와의 합병으로 두 기업간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확신아래 합병을 추진시켰다. 두 기업 CEO의 굳은 의지로 인해 한게임과 네이버의 합병이 성사된 것이다.
참고문헌
- ‘M&A의 경영전략’ 장세진, MCC 박영사 2004
- ‘경제뉴스에 돈 있다’ 김상철 이코북 2004
- ‘인터넷 검색 포탈 1위, 네이버 성공비결’ 김민영 emars 2005
- ‘삼성 사장학’ 김영한 청년정신 2004
-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 NHN(http://www.nhncorp.com) 
- 기타 각종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HN기업분석] NHN 네이버 경영전략 분석 PPT자료
  • NHN은 네이버의 검색광고를 대행했던 오버추어와 계약을 해지하고,NBP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NHN은 내년부터 자체 검색광고 클릭초이스를 전면 도입하기로 했고,광고주는 선호매체 선택과 매체별 가중치 조정이 가능해진다. 광고주의 선택권이 보장되면서 ROI(Return on Investment 광고 투자 대비 광고효과)가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NBP는 향후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PC를 통해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업체들의 광고를 고객 DB를

  • 스포츠토토 사례연구(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 전략적인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사회와 공존하여 발전하는 기업을 구현해 낸 스포츠토토의 발전모델은 기업과 사회 간의 긴장과 대립이 조성되는 요즈음의 위기를 타개할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reference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7&docId=15881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docId=21565 http://www.gaok.or.kr/h03news/news030.jsp?page=1&num=3895&mode=view&field=&text=&bid=SPEECH&ses=USERSESSIONDW/CRM 사업부 박진원, “한국타이거풀스 DW/CRM 구축 사례”, (주)인우기술http://sports.

  • 쇼셜 네트워크(SNS)시대의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기업 nhn의 대응 및 핵심역량 경영전략
  • 쇼셜 네트워크(SNS)시대의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기업 nhn의 대응 & 핵심역량 경영전략개요주요연혁경영목표산업변화에 따른 매출구조의 변화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포털서비스 산업포털서비스 산업 웹 2.0 환경으로 진화환경의 기회와 위협 분석실패로 부터 배운다 – 초우량기업 nhn도 실패한적 있다.핵심에 집중하라 – 핵심 역량 경영구글의 전략애플과의 제휴 등 단말기 회사에 구글 기본 설치 플랫폼 전략구글 모방하면서 동시에 견제, 국

  • 구글(google)의 스마트폰 시장환경에서의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경영② 환경규제로 기업부담 증가2-4)TECHNOLOGICAL ENVIRONMENT ① 인터넷 검색엔진의 기능 확대②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③ 오픈소셜(OpenSocial)④ 안드로이드와 모바일 생태계3) SWOT 분석 3-1)구글의 SWOT 분석① 강점② 약점③ 기회④ 위협3-2) 네이버의 SWOT 분석① 강점② 약점③ 기회④ 위협4. 고객현황분석1)시장현황2) 마케팅 4P믹스전략2-1) PRODUCT2-2) PRICE2-3) PLACE2-4) PROMOTION3) STP 전략분석3-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① 인구통계학적 연령

  • [인터넷비즈니스] cjmall E-business 기업사례조사
  • NHN, 다음, SK커뮤니케이션 등 포털업체들이 쇼핑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은 유ㆍ무선 연계 쇼핑몰인 네이트몰을 통해 쇼핑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쇼핑몰은 지난 2002년 11월 해피투바이와 라이코스쇼핑을 통합한 것으로 총 20만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16개 카테고리를 갖춘 초대형 쇼핑몰로 공동구매, 무선쇼핑, 소호몰 등의 코너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네이트몰이 일반 종합 쇼핑몰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유ㆍ무선 연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