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선운산 복분자주 흥진의 산매수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현재 상황
(1) SWOT 분석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2) 현재 시장 상황
① 국내 주류 시장 상황
② 국내 복분자주 시장 상황
③ 흥진의 마케팅 전략과 시장 상황
(3) 경쟁자 분석
(4) 마케팅 믹스
① 상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유통(Place)
④ 촉진(Promotion)
- 광고, 홍보

3. 미래 전략
(1) STP 분석
① 시장 세분화
② 표적 시장 선택
③ 포지셔닝 전략
(2) 5P 분석
① 상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촉진(Promotion)
④ 유통(Place)
⑤ 고객 (People)

4. 결론 및 향후 기대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웰빙 바람을 타고 복분자주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복분자주가 각광을 받게 된 직접적 원인은 고(故) 정주영회장이 북한을 방문하며 (주) 흥진의 선운산 복분자주 선물용을 김정일 위원장에게 선물하기 위해 가져가면서 이루어진 공짜 광고의 효과이다. 이후, 입소문을 타고 한국 고유의 전통주로 자리매김 하면서 국제회의 건배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고, ‘맛’ 면에서도 외국의 유수 와인에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미식가들에 의해 입증된 상태이다. 복분자 주의 이 같은 유명세에 더불어 시장 규모가 현재의 두 배 이상인 1000억 원대까지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예측이 이어짐에 따라 복분자주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치솟고 있다.
따라서 15조는 현재 복분자주 시장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성장초기’단계라고 판단하여 복분자주 제품군으로 주제선정 범위를 좁혔다. 그 중에서도 기존의 복분자주 시장 점유율 1위 중∙소 기업체인 ‘선운사 복분자주 흥진’에 주목하였다. 가정에서 근근이 제조돼 돌아다니던 복분자주가 상품화된 것은 1995년. 태동 이후 경영난을 겪던 흥진을 현 장현숙 사장(60)이 2001년 인수하면서 복분자주 산업은 일약 부흥기를 맞았다.
참고문헌
@ 박세은 (2005)「신화가 된 전설의 술, 복분자주」.emars
@ 관광숙박음식저널 화제의 기업 소개란
-국내 최고의 복분자주업체 선운산 복분자주 흥진
@ 여성잡지 ‘미즈앤’ 218호(3월7일자) my work
@ 경향신문 매거진 x ‘전통주기행’중
@ 문화일보 2004년 7월 8일자
@ 한국일보 2004년 9월16일자
@ www.e-bokbunja.com
@ www.khan.co.kr
@ 전북중앙 2003년 11월 16일자
@ http://skchannel.com
@ 세계일보 2005년 10월 23일자
@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5년 10월 13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론] 보해의 기업분석과 문제점 해결방안
  • 복분자주 시장은 약 1,500억 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과거의 복분자주 시장은 복분자의 주요 생산지인 전북 고창 지역의 소규모 업체나 농장, 조합에서 제조판매 하던 것이 대부분 이었다. 1995년에 선운산복분자주 흥진이 회사를 설립하고 처음으로 브랜드 형태의 복분자주 ‘선운산복분자주’를 출시하며 시장을 일구었다. 2000년대에 접어들어 2004년 보해양조가 ‘보해 복분자’를 출시하고 마케팅 활동을 벌이면서 시장 경쟁이 시작되었고 이후 웰

  • [농산물 유통] 민속주 유통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선운산복분자주, 머루주, 나주배술우리의 국토에서 자라난 과실들은 예로부터 그 맛과 향이 뛰어나 과실을 이용한 전통주들이 많이 만들어졌으나, 현재까지 보존되어 내려오는 술은 그렇게 많지는 않음. 과실주들은 주로 약용성 주류로 애용되어져 왔으며, 민간요법의 방편이기도 하였음. 선운산복분자주의 경우 동의보감, 본초강목 같은 한의학서에도 기재되어 질 정도이며, 약리효과를 경험한 소비자들도 꽤 있는 것으로 알려짐.3. 민속주의 특징

  • [소비자행동] 프로슈머 마케팅에 대하여
  •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재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상락, 마케팅원론, 박영사, 1992, p17.이러한 마케팅의 정의는 사회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부단히 변천을 함으로써 전통적 마케팅도 기존의 굴레를 벗어나 사회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였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의 궁극적인 초점은 소비자 지향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

  • [재무관리] 제일모직, 보해양조, 대웅제약, 삼환기업
  • 산기지 우수성이 국제적인 인정을 받은 것이다. 국내증권사 `매수` 의견 많아그림 16 주가 추이자료 : 한화증권대웅제약은 분석보고서를 낸 국내 증권사들이 모두 매수 의견을 내놓을 정도로 호평받고 있다. 주가는 연초 3만76원에서 시작해 현재 5만4000원대를 넘어선 상태이고, 연간 주가상승률이 45.5%에 달한다. 증권사들은 대웅제약이 최근 신고가를 기록할 정도로 급등해 다소 부담을 주고 있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 성장을 감안하면 아직 추

  • [BIT][BT][IT]BT 생명공학기술 IT 정보통신기술 융합(BIT)의 현황, 추진전략, BT 생명공학기술 IT 정보통신기술 융합(BIT)의 활용, 향후 BT 생명공학기술 IT 정보통신기술 융합(BIT)의 대응과제와 방안 분석
  • 전략의 한 진전이다. 1996년 이후 Perkin-Elmer는 5개 기업을 매수하였으며 genomics, screening, informatics, combinatorial chemistry, 기타 의약 개발을 위한 tools과 관련된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한편 수많은 중소규모의 생명공학 전업 벤처기업들의 입장에서는 경쟁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대형 일반 기업들이 갖고 있는 자금력, 규제제도에 해한 적응능력 및 마케팅 능력, 대규모 생산설비 능력 등을 활용하려는 원에서 대기업과의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