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 커피전문점 업계의 현황 및 경영이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범위 2
2. 커피전문점 업계의 현황 2
3. 커피전문점 업계의 이슈 3
1) Product 3
-사이드 메뉴 강화를 통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
2) Price & Place 3
-‘Trading-Up’으로 인한 프리미엄 디저트 시장의 확대
3) Promotion 4
-커피전문점업계 내 체험 마케팅의 도입으로 고객의 감성 자극
4. 사례연구 5
5. 참고문헌 7
6. 별첨자료 8
- 본문내용
-
1998년 6월에 <할리스>가 국내 브랜드로서 처음 에스프레소 전문점을 열고(<할리스> 홈페이지), 1999년 7월에 <스타벅스>가 외국계 에스프레소 전문점으로 국내에 처음 입점(<스타벅스> 홈페이지)함에 따라 한국 커피시장에 에스프레소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199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커피시장에서 에스프레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2년 조사에 따르면 전체 커피시장의 85%를 인스턴트커피가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김성윤 2004 p.46). 그래서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에스프레소의 실제 시장규모는 협소한 상태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말부터 에스프레소 전문점이 급속도로 늘기 시작하여 현재 포화상태에 이르렀다(월간식당 2004년 2월호).
에스프레소 시장의 포화는 2003년과 2004년 커피전문점의 성장률 차이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표 1). <스타벅스>, <커피빈>, <로즈버드>, <파스쿠치>, <자바커피>, <할리스>, <카페네스카페>, <시애틀즈베스트커피> 등 8개 업체의 2004년 매출 성장률과 매장 수 증가율의 평균은 각각 26%, 21%였다. 이는 동일업계의 2003년의 매출 성장률과 매장 수 증가율이 각각 50%, 32%였던 것에 비하면 대폭 하락한 수치이다(월간식당 2005년 2월호).
월간식당 2005년 2월호에 게재된 2003년과 2004년의 업계별 매출액과 매장 수를 살펴보면 매출액 1위 업계가 <스타벅스>임을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매출액 2위 업계인 <커피빈>과 큰 차이를 보이며 매출액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의 매장 수가 다른 대형매장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이화여대~식영가져갑니당!!
- hjnam6***
(2010.10.18 23:05: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