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한국적 SCM 모델 연구 -(주) 풀무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선정의 의의
2. 회사 소개
3. 생식품산업의 특징
4. (주) 풀무원의 ECR 도입 배경
5. ECR의 목적과 ECR의 도입 배경
6. (주) 풀무원의 SCM 기법
7. (주) 풀무원의 해외 시장 개척에 대한 SCM 모델 제시
8.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의 의의
식품은 인류의 생활과 따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없는 상품이다. 식품 사업이라는 영역은 21세기를 이끄는 새로운 사업 영역중 하나인 Culture Technology 사업의 한 부분으로 최근 여러 가지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연계한 음식 문화 전파라는 분야에서 새로운 상업적 가능성을 엿 보았다. 특히 비슷한 문화권인 여러 동양권 국가들에게 보다 큰 시장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아직은 현지의 한국인을 제외한 본토인들 중 소수만이 구매, 소비, 재구매 하는 개척단계에 지나지 않고 있다. 식품 산업의 특성상 식품 산업에 적합한 특수한 유통 체계가 요구 될 것이다. 우리는 (주)풀무원의 SCM 운영의 고찰을 통해 식품 산업에 생산부터 마지막 소비자의 관리에 이르기 까지 어떠한 유통 체계가 운영 되었는지 알아보고, 현재 해외 시장에 다소 소극적인 풀무원의 해외 진출 분야 타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한 SCM적 접근을 통해 (주)풀무원의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해 SCM 경영 모델을 제시해 본다.
참고문헌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산업 연구원 21세기 총서4
저자-서용구, 민경휘, 정종석, 안영효/ 을유문화사 / 2005
날기 위해 벗어야 한다 - 삼성 경제연구소 / 저자-삼성 경제 연구소 / 1996
대한상공회의소 사이트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유통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 SCM 등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동발전(WIN-WIN)을 도모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LG유통과 풀무원은 100% EDI 발주를 통해 무검품무반품을 실현함으로써 관리비 절감 및 매출증대의 효과를 보고 있다. 매장간 경쟁에서 점차 업태간 경쟁, 유통경로간 경쟁, 상권간 경쟁으로 수평적 경쟁의 폭이 확대되고 있으며, 경쟁지역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산중에 있다.시간비용의 절감이 가능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TV홈쇼핑 등 사이버

  • Nestle 네슬레 글로벌경영전략
  • 관리 부사장인 Bernard Teiling는 “SCM SCM : 자재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 뿐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해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 패러다임.(supply chain management)은 경쟁적 이점과 이익을 위한 수단이다”라고 말했다. 네슬레는 SCM을 제조업자, 도매업자, 유통업자, 소매상으로부터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주관 환경경영대상 수상 2001)- 친절: 세계 최고의 친절 서비스(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대상 수상 2001)- 편리성: 민원업무, 은행, 세탁, 사진, 약국, 미용실, 병원 등 모든 업무를 함께 할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 서비스 개념- 문화/교육: 교육, 문화, 오락 등을 위한 문화센터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2) 마케팅 믹스 PROCESS (마케팅 전략수립)① Price* 상품 가격의 차별화 (Basket Price)°- 철저한 가격 경쟁력 우위 확보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600가지 아이

  • [유통관리론] 우리나라 유통환경의 pest 환경요인분석 [거시환경분석]
  • 주 5일 근무제와 유통업의 대응전략」보고서 정리(유통사업팀, 대한상공회의소, 2002.5.29.)▶ 기사검색 4 ◀소비大변혁 주5일 시대 유통업체는 변신 중주5일 근무제가 금융계를 중심으로 확대되면서 유통업계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이전처럼 상품만 팔아서는 변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 수 없기 때문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주5일 근무제에 따른 7대 트렌드를 FREEDOM으로 요약, 발표했다. FREEDOM이란 가족과의 유대 강화(Family), 휴식과 오

  • [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국내 및 중국시장 진출과 브랜드 이미지 전략분석
  • 연구 분석하기 위해 2003년 2월 초 CJ 역사상 처음으로 해외의 식품R&D Center인 ‘중국 식품 R&D센터’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CJ제일제당이 설치한 “북경 식품R&D Center”는 CJ제일제당이 더 이상 중국시장을 단순 생산 및 판매시장이 아닌, 현지 고객을 위한 맞춤 시장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이곳에서의 현지 소비자의 식문화 연구 및 제대로 된 제품 개발을 통해 CJ제일제당 제품의 품질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며, 범 화교권 시장공략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