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 다음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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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다음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의 필요성
- 전체적인 분석 방향 제시

Ⅱ. 본 론
1. 환경과 비즈니스 모델의 관계

2. 현재의 환경
(1) 산업의 경쟁 구도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of competition)
(2) 기술환경
(3) 인터넷 포탈 사이트 국내현황
(4) 인터넷 포탈들의 성공요인 및 진화과정 패턴
(5) 포탈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3. 다음의 어제와 오늘
(1) 다음의 성장과정
(2) 비즈니스 모델 분석
(3)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기업구조 분석
(4) 재무현황으로 살펴본 다음의 수익성 분석

4. 다음의 미래 : 대응 전략의 도출
(1) 방어적인 집중화 전략
(2) 공격적인 다각화 전략

Ⅲ. 결 론
- 다음의 선택
본문내용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익스플로러를 클릭 했다. 작년까지만 해도 내 컴퓨터의 시작페이지는 “다음” 이었는데 현재의 시작페이지는 네이버로 바뀐 지 오래다. 네이버에서 뉴스를 검색한다. 그리고 수업자료나 원하는 자료를 ‘지식검색’ 으로 찾는다. 메일은 한메일을 쓴다. 한메일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다른 메일과 호환이 잘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너무 오랫동안 사용해서 이제는 익숙하다.

“다음 커뮤니케이션” 의 현 주소를 주관적으로 생각해보았다. 인터넷 포탈 기업의 선두주자로 화려하게 등장하고 독보적인 점유율로 매스컴에 너무나도 자주 등장했던 다음이 최근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주춤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현재 위기의 상황에 있는 “다음”의 상황을 분석해 보고 현재의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우리의 분석은 환경과 인터넷의 관계, 그 중에서 인터넷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기업과 여러 환경의 변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다음”이 선두주자 효과를 만끽하며 지금에 이르기까지 전략적으로 취해온 여러 가지 운영전략을 알아보고 현재 경쟁기업들이 더 뛰어난 경쟁력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상태 즉, 변화하는 환경에 직면한 기업의 대응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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