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와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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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감성마케팅
1. 감성마케팅이란
2.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II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전략
1.강력한 차별화 요인은 품질
2. 소바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스타벅스의 노력
3.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킨 스타벅스
4. 커피의 질을 좌우하는 제품공정
5. 제품에 대한 품질보장
6. 1+1=2+α
7. 공짜로는 주어도 값을 할인하지는 않는다.
8. 부가가치를 팔아라
9. 매장에도 한국의 문화를 고려한다.
10. 잘 나가는 스타벅스 코리아. - 숍인숍 전략
11. 문화적 상징의 공간 - 난, 스타벅스로 간다.
12. 금싸라기 땅을 만들어라 .-최고의 땅값. 스타벅스 명동점
13. 보증금도 없고 정해진 임대료도 없다.- 그러나 스타벅스는 손해다?
14. 거기서 봐.- 랜드마크가 된 스타벅스
15. 직영운영으로 세계 표준을 만들어낸다.
16. 현 주타겟 대상 - 20대초반˜30대 중반 여성집단
17. 향후 실질적 타겟 마켓 - 커피를 즐기는 모든 사람
18. 문화와 손잡은 마케팅
19.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모션 진행
20. 편안한 한국식 매장
21. 때론 원칙깨는 유연성
22. 사람에 대한 투자
23. 내부직원이 바로 고객이다
25. 서비스도 기술이다.
26. 커피사관학교 - 바리스타로 가는 길

III 스타벅스가 가진 문제점과 발전방향
1. 문제점
2. 발전방향

본문내용
I 감성마케팅

1. 감성마케팅이란..
최근에 ‘감성’이라는 단어가 21세기 사회 각 분야에서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다. 특히 고객의 기분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 향기, 이미지 등이 상품판매에 영향을 끼치고, 소비자는 시장에서 넘쳐나고 있는 상품 가운데 자신의 감성 코드와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는 점을 눈여겨 볼 수 있다.
홀마크 로열티 마케팅 그룹이 저술한 책, 「감성마케팅」: 평생 고객을 얻는 홀마크 전략 - 스콧 로비넷, 에서는 감성적 가치를 이성적 가치와 비교하여 표현한다. 제품 및 가격 등을 이성적 가치로 본다면 상대적으로 감성적 가치는 브랜드 자산, 경험, 에너지 등으로 표현 할 수 있고, 오늘날의 경쟁적 시장에서 지속적 로열티를 얻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가격 보다는 브랜드 자산 및 경험과 같은 감성적 가치에 기초해 고객과의 유대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다.
감성 마케팅은 한 마디로 소비자들의 감성에 어울리는 혹은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호의적인 감정 반응을 일으키고 소비 경험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물직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무의식적인 반응을 끌어내고 그것을 소비자의 감성 욕구에 부응하여 매출 증대로 연결시키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감성마케팅」- “스콧 로비넷”
「스타벅스 감성마케팅」-“김영한”,“임희정”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 “Schultz, Howard”
http://www.istarbucks.co.kr/ko/home.htm
www.coffeero.com
표 http://blog.naver.com/woosanenter/40008293590
월간커피 2004/09호
매일경제 [City Life] 바텐더ㆍ바리스타… 나도 될수 있을까?
중앙일보, 경향신문 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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