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6시그마(식스시그마)삼성SDI(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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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Ⅰ. 6시그마란

Ⅱ. 기존의 품질관리 기법과 6시그마 비교

Ⅲ. 6시그마의 실천방법과 효과

【 본 론 】

Ⅰ. 6시그마 운동의 시작 배경, 의미와 내용은 무엇인가?

Ⅱ. 삼성SDI(주) 부산사업장의 일반적인 현황과 사업목표

Ⅲ. 부산사업장의 6시그마 운동의 추진 방법

Ⅴ. 6시그마 운동을 통해 나타난 성과와 성공적인 사례

Ⅳ. 식스시그마 운동은 향후 방향

【 결 론 】

Ⅰ. 식스시그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도전과제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도전과

Ⅱ. 제 3세대 식스시그마

Ⅲ. 현재 기업들의 6시그마 추진현황
본문내용
Ⅰ. 6시그마란
그리스문자 σ(시그마)는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 시그마 기호가 제품생산 공정에서 제품 품질의 목표치를 표시하는 품질 특성 값의 분포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면서 이 시그마 개념은 경영학의 한 이론이 된다. 여기서 시그마(σ) 숫자는 크면 클수록 제품의 산포(散布)가 심해 낮은 품질수준을 의미하게 된다. 이후 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경영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도 쓰이고 있다.
따라서 시그마 개념은 프로세스에서 문제점을 해결,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말하며 경영혁신을 위한 기업전략에도 활용된다.
6시그마 운동은 ''87년 미국 모토롤라사가 제창한 새로운 품질혁신운동으로 100만개의 제품 중 3.4개 이하의 불량률을 목표로 시작됐다. 이후 시장의 개념이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면서 6시그마 이론은 경영계의 전면에 나서게 된다. 그 이유는 불량률 제로에 도전한다는 것 자체가 고객만족경영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경영전략은 고객만족을 달성하는 쪽으로 맞춰졌고 기업들은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인 개선활동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새로운 경영기법인 6시그마 운동을 통해서 가능해졌다. 6시그마 운동은 제조공정은 물론, 제품의 설계, 자재관리(구입) 뿐만 아니라 간접사무부문인 판매, 영업, 회계, 마케팅, A/S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비효율적인 면을 최대한 제거하고 최고의 품질수준을 유지시켜 고객만족을 달성코자 하는 경영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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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Real-Time 통합생산정보시스템이다.고객사삼성SDI구축기간2006.09 ~ 2007.0614고객사 이슈 및 구축 배경기존 라인 운영방식은 모니터링 및 단순 집계중심으로 운영이 되었으며, 설비Recipe 및 변경점 관리체계가 부재하고, 공정간 품질연계 및 실시간 품질정보모니터링이 미흡하였으며, 설비 사후보전으로 인한 생산차질이 우려되고, 예방보전 및 설비 이상점 미세관리가 어려운 상황이였음. 즉 기존 라인 운영방식은 실적집

  • [경영전략]6시그마에 대한 보고서
  • 주축이 되어 실행되었으며, 이것이 다른 기업으로 전파되면서 각 기업에 맞는 형태로 수정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Harry는 Motorola 사내에 설치된 Motorola 대학 내에 6시그마 Institute를 열고 연구를 거듭하여 6시그마를 수준 높게 발전시켰다. 그 결과 6시그마는 Motorola 이외의 기업에도 적용 가능한 경영기법으로 확립되었으며, 제품 품질 또한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이후 Texas Instrument(1988), ABB(Asea Brown Boveri)(1993), GE(1995) 등의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도입되었고

  • 6시그마에 적용의 의의와 가치
  • 6시그마의 도입배경(2) 6시그마의 정의ⅰ) 일반적 정의ⅱ) 통계적 정의ⅲ)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 2.6시그마 적용 사례(1) 성공사례 : 삼성SDI(2) 실패사례 : IBMIII. 결론 1.실패의 원인들 2.6시그마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한 제안점 3.연구(조사)후기 I.서론 1.문제제기 (조사목적)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다. 경쟁은 기업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벌어진다. 기업의 경쟁력은 COST (비용)를 줄이거나 상품품질을 향상시키는

  • [품질관리론, 식스시그마] [품질관리론]식스시그마에 대해
  • 시그마 자체가 작아져야만 됨을 볼 수 있고, 이는 백만 개의 제품을 생산했을 시 999,966개의 제품이 관리 한계 내에 분포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6시그마의 그림에서처럼 품질분포의 평균(m)에서 규격상한(USL)이나 규격하한(LSL)까지의 거리를시그마 수준이라고 한다.3시그마와 6시그마의 비교☞보통 기업들은 3시그마 정도에 머물지만 6시그마 경영운동을 통해서 표준편차의 6배나 되는 시그마 수준인 6시그마에 이른다. 1998.박성현․이명주․정

  • [품질관리] 6시그마 적용을 통한 사례분석
  • 6시그마경영 추진으로 인한 성과152.3 BOA(Bank Of America)의 주요 6시그마 프로젝트 및 성과152.4 IBM실패사례15-162.5 국내기업 성공 및 실패사례162.5.1 삼성 네트웍스의 6시그마 추진 과제 및 성과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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