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6시그마(식스시그마)삼성SDI(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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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3.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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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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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
Ⅰ. 6시그마란
Ⅱ. 기존의 품질관리 기법과 6시그마 비교
Ⅲ. 6시그마의 실천방법과 효과
【 본 론 】
Ⅰ. 6시그마 운동의 시작 배경, 의미와 내용은 무엇인가?
Ⅱ. 삼성SDI(주) 부산사업장의 일반적인 현황과 사업목표
Ⅲ. 부산사업장의 6시그마 운동의 추진 방법
Ⅴ. 6시그마 운동을 통해 나타난 성과와 성공적인 사례
Ⅳ. 식스시그마 운동은 향후 방향
【 결 론 】
Ⅰ. 식스시그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도전과제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도전과
Ⅱ. 제 3세대 식스시그마
Ⅲ. 현재 기업들의 6시그마 추진현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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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6시그마란
그리스문자 σ(시그마)는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 시그마 기호가 제품생산 공정에서 제품 품질의 목표치를 표시하는 품질 특성 값의 분포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면서 이 시그마 개념은 경영학의 한 이론이 된다. 여기서 시그마(σ) 숫자는 크면 클수록 제품의 산포(散布)가 심해 낮은 품질수준을 의미하게 된다. 이후 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경영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도 쓰이고 있다.
따라서 시그마 개념은 프로세스에서 문제점을 해결,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말하며 경영혁신을 위한 기업전략에도 활용된다.
6시그마 운동은 ''87년 미국 모토롤라사가 제창한 새로운 품질혁신운동으로 100만개의 제품 중 3.4개 이하의 불량률을 목표로 시작됐다. 이후 시장의 개념이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면서 6시그마 이론은 경영계의 전면에 나서게 된다. 그 이유는 불량률 제로에 도전한다는 것 자체가 고객만족경영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경영전략은 고객만족을 달성하는 쪽으로 맞춰졌고 기업들은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인 개선활동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새로운 경영기법인 6시그마 운동을 통해서 가능해졌다. 6시그마 운동은 제조공정은 물론, 제품의 설계, 자재관리(구입) 뿐만 아니라 간접사무부문인 판매, 영업, 회계, 마케팅, A/S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비효율적인 면을 최대한 제거하고 최고의 품질수준을 유지시켜 고객만족을 달성코자 하는 경영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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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20 19: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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