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한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서비스 사업자의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장의 특징과 실패한 기업의 선례
1. 인터넷망 시장의 특징
(1) 인터넷망 서비스 시장
(2) 경기변동의 특징
(3) 경쟁요소
(4) 자원조달의 특성
(5) 관련 법령 및 규제
(6) 시장 점유율
2. 인터넷망 서비스업자의 실패한 선례
(1) 두루넷
(2) 드림라인

[2] 파워콤에 접합한 마케팅활동
1. 현황
(1) 포화된 시장
(2) 파워콤의 등장
(3) 시장진입
2. 고객만족의 3가지 요인과 브랜드 인지도
(1) 가격정책
(2)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
(3) 서비스 품질

[3] SO사업자의 현 위기 극복방안
1. 경영전략
(1) 가격
(2) 브랜드
(3) 품질
2. 대안
(1) 전략적 제휴
(2) 무분별한 경재지양
(3) 사례 : 번들상품

[4] 무선인터넷 시장에서의 SO사업자의 대응방안
1. 태광MSO
2. CJ케이블넷
3. 씨엠엔
본문내용
(2) 경기변동의 특성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일반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기는 하나, 정보화사회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국가의 초고속통신망 등에 대한 투자, 일반기업과 가정에서의 정보 화투자가 타부문에 비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에는 오히려 경기변동을 주도하는 특성을 보일 것으로 여겨진다.

(3) 경쟁요소
통신분야는 전통적으로 독점적인 구조였으나 대부분의 통신분야에 있어 정부의 규제완화
로 인해 과점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전용회선 및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분야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기술, 자본, 인력의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한된 경쟁
구조를 가짐과 동시에 또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가격인하,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
도 등 마케팅 요소가 중요해지는 특징이 있다.

(4) 자원조달의 특성
전송장비는 국산과 외산을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일정물량을
확보함으로써 납기를 최대한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전용회선임대사업은 기간통신사업으로서 전기통신사업법에 적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전용회선임대사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동법 제5조에 의거 정보통신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동법 제6조에 의거 외국정부 또는 외국인은 전용회선임대사업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전용회선임대사업자는 외국인지분이 49%를 초과할 수 없다.

참고문헌
이봉호, 김동주 (2005), 정보통신과 한국의 변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52-95
이건창 (2005), 현대경영의 이해, 제2판, 서울, 무역경영사
Vogelsang, Ingo and Companie, Benjamin M. (2003), The internet upheaval : raising questions, seeking answers in communications policy, The MIT Press, 241-275
http://catv-net.net
http://www.deri.co.kr
http://www.dreamcity.co.kr
http://www.kinds.or.kr
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경영분석] KBS 경영분석
  • 목 차1. KBS 소개1) 개요2) 연혁3) 조직도4) 방송현황5) 계열사2. KBS 경영현황3. 문제점1) 시청율 하락에 따른 광고수입 감소2) 운영미비4. 해결방안1) 수신료 인상2) 지역 광역화3) 사업 다각화5. 결론KBS 경영분석Ⅰ. kbs 소개1. 개요KBS는 현재 KBS 1TV와 KBS 2TV 그리고 위성방송 KBS Korea, KBS World 등 4개의 TV채널을 운용하고 있다. 1,2,3 라디오와 1,2 FM 그리고 사회교육방송과 KBS WORLD Radio 등 7개 라디오채널을 운용하면서 TV와 라디오를 합해 매주 260여 프로

  • CJ헬로비전 자기소개서 거래선개발 일반영업 사업기획 콘텐츠개발 R&D(연구개발) 방송기술 0k
  • 대한 발표를 맡은 적이 있습니다. 자료를 조사하면서 IPTV의 공세에 맞서 CJ헬로비전은 지역 SO를 인수하여 규모를 키우고, 알뜰폰을 통해 부족한 서비스 라인업을 확충하는 등 일반 케이블 사업자들과 달리 적극적인 대응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늘 성장하기 위해서 신사업을 개척하려는 헬로비전의 행보에 있어 모바일 유통전략은 또 다른 성장동력을 제고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평소 사업을 기획하고 전략을 도출해 내는 것에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학 복수 전공 시작. 3학년: ○○○와 ○○○의 섬유 및 패션에 대한 비교론 ○○경제의 분석 에 대한 논문 집필했음. 또한 지역경제연구모임을 조직해 해외 진출 방법에 대한 주제, 예를 들어 중국화장품 사업진출 방법 등에 대해 연구 토론하였고 교내 해외연구선발대회에도 참가하였음. 또한 여름방학 ○달 동안 친구와 함께 미국배낭여행 감. 매우 힘든 경험이었지만 한계를 실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그로 인해 사막에 떨어져도 살아

  • 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 사업자o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가치사슬 단계에 있는 모든 단계의 산업의 발달을 요구한다.o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폭넓은 인터넷 이용자를 요구하고 이는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값싼 요금을 필요로 한다. 또한, 컨텐츠, 네트워크, 소비자 부문에서 다양한 단말이 지원된다 하더라도 서비스 제공단계에서 과금, 보안, 인증 등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솔루션들의 개발이 지연된다면 시장의 발달을 저해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 T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대한 해결방안의 하나로서 차세대 첨단기술의 가능성에 의존해가는 경향을 점점더해가고 있다.셋째, 과거 선택과 집중에 의한 대도시위주의 산업집적 및 경제개발에 의해 지역불균형 심화가 촉진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지역경제활성화 및 인구유입을 위한 돌파구로서 지역특화산업과 첨단정보통신기술 연계를 유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수원, 동탄, 흥덕 등 도시생활서비스 중심의 IT 적용사례가 있는가 하면, 제주의 관광산업, 전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