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현대사회] 중국 구리선물 대규모 손해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사건배경
1. 선물
① 개 요
② 특 징
③ 선물거래의 장점
④ 선물거래의 단점
⑤ 선물거래의 경제적 기능
2. LME
① 개 요
② 역 사
③ 거래소의 변천
④ 창고와 인수도
⑤ 거래시간
⑥ 청산제도(clearing)
⑦ LME회원체계
⑧ 규제 및 감독
⑨ 문 제 점
3. 現 중국의 에너지 동향
① 중국의 에너지 수급 동향
② 최근 원자재난의 원인과 전망
③ 중국의 세계 원자재 시장 점유율
④ 중국의 에너지 정책 기조
5. 구리 선택의 이유
① LME 대표금속
② 큰 파급효과
II. 사 건 전 개
1. 개 요
2. 사건의 발단
① 대규모 매도 포지션 설정 후 잠적
② 설정된 구리 전량 미보유
3. 문제점 인식
① 구리 재고량이 부족한 상태에서의 거래
② 역차익거래의 시스템의 문제
4. 사건의 전개 현황과 중국의 입장
① 트레이더 리우의 존재 부정 → 디폴트 가능성
② 일관성 없는 입장 표명
③ 구리값의 변동 예상
III. 유 사 사 건
1. 첫 번째 유사사례 : 일본 스미토모 그룹 사건
① 사건의 개요
② 하마나카 야스오는 누구인가?
③ 사건의 전개
④ 사건의 파장
⑤ 사건의 교훈
2. 두 번째 유사사례 : 중국 CAO 원유선물거래
① 개 요
② 사건의 전개
③ 사건의 파장
3. 기타 유사사례
① 국립호주은행 (2004)
② 롱텀캐피털 매니지먼트 (1998)
③ 메어링은행 (1995)
④ 프록터 앤드 갬블 (1994)
IV. 사건의 평가와 전망
1. 개 관
2. 규제의 실제적 필요성.
① 시장조작 방지
② 과잉투기 억제
③ 투자자 보호
④ 선물 시장의 안정성 확보
3. 리우 스캔들과의 비교
① 투자자 보호의 문제와 관련하여
② 과잉투기 억제 및 선물시장의 안정성 확보
4. 각국의 선물거래 규제 현황
① 미국의 선물거래 규제 현황
② 영국의 선물거래 규제 현황
5. 결 론
- 본문내용
-
① 개 요
1)선도거래 : 어떤 상품을 미래의 일정시점에 고정된 가격으로 고정된 양을 인도하기로 약정하는 계약
2)선물거래 : 이런 선도계약을 표준화하고 거래방식 및 정산방식을 규격화하여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정산소에서 정산되는 선도거래
② 특 징
1)표준화된 상품을 정형화된 계약조건(계약단위, 결제일, 가격 표시방법, 거리시간 등)에 따라 공인된 선물 거래소에서 거래
2)미래 일정시점에서 대상물의 가격변동에 관계없이 현재시점에서 매매가격을 결정
3)만기 이전에 중간에 반대매매를 통해 청산
4)계약 이행의 확보를 위한 증거금제도 및 일일정산 제도를 운영
③ 선물거래의 장점
1)자신과 반대 입장에 있는 상대방을 거래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2)중계회사에 약간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되므로 수반되는 소요경비를 줄일 수 있다
3)거래 당사자들이 계약을 파기할 위험을 제도적으로 완벽하게 제거
-선물거래서 선물거래 당사자들은 중계회사에 마진계좌를 열어 이 마진계좌에 위탁증거금을 예치, 중계회사가 이 마진계좌를 적절히 운영함으로써 선물거래 당사자들이 계약을 파기 할 위험을 제도적으로 완벽하게 제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