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TFT-LCD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TFT-LCD의 정의
2. 핸드폰용 LCD 시장의 변화 (STN-LCD에서 TFT-LCD로의 변화)
3. 핸드폰용 LCD 시장의 크기 (TFT-LCD 시장의 크기)

Ⅱ. 본론
1. 시장구조
2. 국내시장 및 현황
3. S-C-P 모형
1) 구조
①기업수
②진입장벽
③상품특성
④비용구조
2) 행태
①가격전략
②연구개발
③상품전략
④광고전략
3) 성과
①기술진보
②산출(생산량, 매출, 시장 점유율)
③수출현황
4. 표준산업분류
- LCD 산업의 산업분류
5. 집중화 지수
1) TFT-LCD시장의 시장 점유율
2) 휴대폰용 TFT-LCD 산업의 집중화 지수
6. 진입장벽
1) 구조적 진입장벽
2) 법률적 진입장벽
3) 전략적 진입장벽
7. 퇴거장벽
8.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1) 규모의 경제
2) 범위의 경제
9. Game 이론
10. COURNOT의 가설
11. Stackelberg의 가설

Ⅲ. 결론
1. 우리나라 TFT-LCD 시장의 문제점
2. 우리나라 TFT-LCD 시장의 발전방향
3. TFT-LCD 산업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저희 조는 TFT-LCD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핸드폰의 국산부품 사용율이 54%정도에서 국내부품의 사용비중이 0%인 것이 17개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부품 중에서 국내제품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CD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부품들의 발전과정과 시장규모 등의 자료를 모으고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 TFT-LCD의 정의
- LCD는 유리판 사이에 액정을 넣고 전압을 가하여 분자의 배열상태를 변화시킴으로써 빛이 굴절되어 화상을 표시하는 장치이다. TFT-LCD는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써 전자 팔목 시계나 전자계산기, 노트북 모니터, 대형 TV 모니터 및 기타 문자도형표시장치 등에 사용되는 액정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CRT에 비해 시인성이 우수하고, 평균소비전력은 같은 화면 크기의 CRT에 비하면 30-40% 정도이며, 발열량도 아주 작다.

2. 핸드폰용 LCD 시장의 변화 (STN-LCD에서 TFT-LCD로의 변화)
연도/점유율
STN-LCD
TFT-LCD
2001
95
4
2002
91
9
2003
82
18
2004
46
54
- TFT-LCD 시장은 새로운 핸드폰의 출시와 함께 고화질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시장의 확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STN-LCD에서 TFT-LCD로의 시장의 변화는 새로운 기술의 휴대폰 시장이 확대되면서 이루어 졌습니다.STN-LCD에서 TFT-LCD로의 변화는 비중추의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통계청
삼성경제연구소
LG 경제연구소
삼성전자 LCD 사업부(e-mail:hilcd_gr@samsung.com)
LG전자 LCD 사업부
DATANEWS.CO.KR
전자신문
킴스 정보전략 연구소
기업금융 연구원
NAVER.COM
GOOGLE.CO.KR
한국기계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수평조직과 핵심역량 강화 조직
  • 산업 진출이 시작됐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전기전자, 반도체, 중공업, 석유화학 등에 이어 자동차 산업까지 갖출 경우 삼성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거대 공룡이 될 터였다. 삼성은 초기에 승용차사업에 참여할 의사가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삼성의 비전에는 이미 승용차가 자리잡고 있었다. 99년 6월말. 삼성은 대우전자와의빅딜을 거부하며 법정관리를 신청한다. 이와함께 배수진으로 이건희 회장의 삼성생명 주식 400만주(삼성측

  • [경영] 기업문화 - 삼성관련 자료모음
  • 산업제품 등 각종 각양의 상품을 생산,판매,수출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이른바 「식품에서 첨단제품」까지 취급하는 대형 기업집단인 것이다.삼성그룹은 형성과정에서 보면 삼성물산의 상사활동(주로 무역업)을 기반으로 하면서 1950년대에는 제일제당, 제일모직 등 소비재산업을 중심으로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중화학공업설립과 중화학제품의 수출 및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그리고 1980년대에는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산업에 역점을 두면서 기업확대

  • [산업조직론, 경제학] 산업조직론-자동차산업분석
  • 산업분석 Report(한국 자동차 산업 분석)1. 자동차 산업의 특성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

  • [산업조직론] 자동차산업의 산업조직분석
  • 산업의 경영 주권 상실, 독과점 심화 등의 문제점이 예상된다.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최근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한국의 자동차 산업 정책과 그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구조 변화 과정, 자동차 산업의 신규 진입허용과 외국 업체 진출과 인수합병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고 구조 변화 이후의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Ⅱ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여건변화1. 국내시장주식시장침체, 경제성장률의

  • [산업분석] 산업분석의 개념과 방법
  • 산업분석 산업분석의 개념과 방법목차Ⅰ. 산업분석1. 산업조직론적 관점2. 산업분석의 목적과 규모결정 절차3. 경쟁분석1) 산업경쟁력에 따른 경쟁분석(1) 새로운 진입자의 위협(2) 기존 기업 간의 경쟁(3) 대용품이나 서비스의 위협(4) 구매자의 협상력(5) 공급자의 협상력(6) 기타 수임자의 상대적인 힘2) 전략집단에 따른 경쟁분석Ⅱ. 산업분석의 방법과 종합1. 단순예측분석 방법1) 단순추세분석 방법2) 분해분석 방법3) 영향분석 방법(1)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