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6sigma(6시그마, 식스시그마)경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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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3 - 1. 6sigma의 정의

p.4 - 2. 6sigma경영의 필요성

p.5 - 3. 6sigma경영의 발생 및 도입과정

p.6 - 4. 6sigma와 기존의 혁신기법들과의 관계

p.7 - 5. 6sigma의 Process

p.8 - 6. 6sigma의 적용범위

p.8 - 7. 6sigma의 추진목표

p.9 - 8. 6sigma의 추진방법

p.12 - 9. 6sigma의 특징

p.13 - 10. 6sigma의 성공요소

p.14 - 11. 6sigma의 적용사례
본문내용
시그마(σ)는 품질관리에서는 제품의 품질수준(불량률)로 나타낼 수 있다. 시그마값이 작다는 것은 평균과 품질특성치의 간격이 좁으므로 품질수준이 높은 것이고 시그마가 크다는 것은 평균과 품질특성치의 간격이 넓은 것이므로 품질수준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과서 예제 8-1에 나와있듯이 일반적으로는 ±3σ의 관리한계를 설정한다. 이 경우 관리한계를 벗어날 확률. 즉, 불량률은 0.0026이 되는데 이는 쉽게 말해 10000개를 만들었을 때 26개의 불량품이 나온다는 뜻이다.
반면 같은 제품규격에 ±6σ를 적용할 경우 불량률은 0.000000002가 된다. 다시
말해 10억개를 생산했을 때 2개의 불량품이 나온다는 뜻인데 실제에는 이러한 산술적 계산이 약간 다르게 적용된다고 한다. 연구자들이 통계적 자료를 바탕으로 수정을 가한 수치는 0.0000034이다. 즉, 백만개를 만들었을 때 3.4개의 불량품이 나온다는 뜻이다. 이는 실질적으로 마치 로또복권의 확률만큼이나 희박하기 때문에 불량률은 제로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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