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야쿠르트 `쿠퍼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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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회사 소개 (한국야쿠르트)

3. 제품정보 (쿠퍼스)

4. 마케팅 목표

5. 시장분석
1). 성장 폭이 가파른 발효유 시장
2). 한국인의 간 문제
(1). 세계 최대 수준의 음주 공화국
(2). 과도한 업무량에 허덕이는 직장인
(3).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한국인
(4). 심각한 한국인의 간 질환
3). 웰빙바람

6.경쟁사 분석
1).간기능성 발효유
(1). 헤파스 (서울우유)
(2). 구트 (매일유업)
2). 기타 경쟁사
(1). 컨디션
(2). 우루사

7. SWOT 분석

8.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9.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올해 발효유 시장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천89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발효유 시장은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에만 작년 동기 대비 2.8% 신장한 5천190억 원의 매출을 올려 1조원 시대 개막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71년 연간 매출액 6천200만원으로 시작된 발효유 시장은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98년을 제외하곤 매년 꾸준한 신장세를 보이며 성장해 왔다. 지난 2000년에는 8천310억 원, 2001년에는 9천310억 원(12.0%), 2002년에는 9천760억 원(4.8%), 2003년에는 9천890억 원(1.3%)의 매출을 기록했다.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발효유 시장이 이처럼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최근 사회 전반에 걸친 `웰빙' 열풍을 타고 각종 기능성 발효유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000년 출시된 한국야쿠르트의 위 건강 발효유 `윌'은 잦은 회식과 술자리 등으로 소화기 질환을 많이 앓는 한국인 특유의 정서를 적절히 파고들며 현재 하루 평균 72만개가 팔리면서 ‘웰빙’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이밖에 남양유업의 `불가리스 프라임', 한국야쿠르트의 `메치니코프', 매일유업 의 `프로바이오 GG', 빙그레의 `닥터캡슐', 서울우유의 `칸' 등이 경쟁적으로 출시되면서 발효유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런 시장상황에서 한국야쿠르트는 간을 위한 발효유라는 새로운 개념의 ‘쿠퍼스’를 지난 9월에 출시했다.
우리는 간을 위한 요구르트 ‘쿠퍼스’라는 새로운 제품과 건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차 커져가는 사회적 분위기,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발효유시장을 고려해서 이 제품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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