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코리아나 한방화장품 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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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소개
1) 코리아나 연혁 및 회사소개
2) 재무현황
3) 주요사업 및 제품

Ⅲ. 자인의 마케팅 전략 및 시장전략
1) 자인의 시장분석
- SWOT 분석
- 경쟁업체 분석
2) 자인의 경영전략
- 마케팅 목표
- 제품전략
- 판매전략
- communication전략
- 생산전략

Ⅳ. 생산 및 운영분석
1) 경쟁우선순위
2) 공정관리
3) 생산능력
4) 입지
5) 배치
- 설비배치
6) 재고관리
- 원재료
- 재공품
- 완제품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 조는 <주식회사 코리아나 화장품>을 타깃으로 했다. 처음에는 다른 기업을 염두에 두었지만, 견학을 할 수 있는 고정된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은 경남에 위치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현실적으로 무리가 간다는 판단 하에 다른 곳을 수배하기 위해 이곳저곳에 전화를 걸었다. 우리는 진로수정을 한 후 견학장소를 󰡐화장품 공장󰡑으로 잡고, 코리아나, the face shop, 미샤, 소망화장품 등에 전화를 해보았다. the face shop과 미샤는 저렴한 화장품 가격 때문이었는지 거의 모든 제품을 OEM방식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결국 견학할 수 없는 실정이었고, 소망화장품도 비슷한 이유로 거절을 당했다. 그러던 차에 우리가 가장 먼저 공들여 연락을 했던 코리아나화장품에서 견학허락을 받을 수 있었다.
코리아나화장품은 1988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기업으로 대부분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들에게는 좋은 이미지로 각인되어있다. 한때 코리아나화장품은 잠시 휴지기와 같은 슬럼프를 겪고, 설화수와 헤라 라인을 생산하는 태평양에 밀려나는 듯 하였으나, 다시금 󰡐코리아나는 죽지 않았다!󰡑를 보여주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코리아나의 최근 핵심제품과 차별적인 전략에 매료되어 결국 우리는 코리아나를 택해 리포트를 쓰게 되었다.
시판되고있는 많은 화장품이 있지만 코리아나의 수많은 제품 중 방판제품으로 나온 󰡒자인󰡓이라는 화장품에 중점을 두어 연구해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아래 자료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겠지만, 요즘들어 시판제품 보다는 방판제품이 효자노릇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 현재 코리아나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마케팅하는 제품이 바로 이 󰡒자인󰡓이기 때문이다. 한방화장품과 한방기능성 화장품의 수요증가도 ‘웰빙’시대라 불리우는 요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수 있다.
‘자인’의 생산을 중심으로 공정라인과 공정별 특성을 목차에 따라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인터넷 마케팅, 한국인터넷마케팅연구회
코리아나 화장문화사, 사사편찬 TF팀
포지셔닝을 만났을 때 광고/마케팅이 확 달라진다, 김훈철 저
한국 마케팅 성공사례, 이두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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