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코리아나 한방화장품 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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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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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소개
1) 코리아나 연혁 및 회사소개
2) 재무현황
3) 주요사업 및 제품
Ⅲ. 자인의 마케팅 전략 및 시장전략
1) 자인의 시장분석
- SWOT 분석
- 경쟁업체 분석
2) 자인의 경영전략
- 마케팅 목표
- 제품전략
- 판매전략
- communication전략
- 생산전략
Ⅳ. 생산 및 운영분석
1) 경쟁우선순위
2) 공정관리
3) 생산능력
4) 입지
5) 배치
- 설비배치
6) 재고관리
- 원재료
- 재공품
- 완제품
Ⅴ.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우리 조는 <주식회사 코리아나 화장품>을 타깃으로 했다. 처음에는 다른 기업을 염두에 두었지만, 견학을 할 수 있는 고정된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은 경남에 위치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현실적으로 무리가 간다는 판단 하에 다른 곳을 수배하기 위해 이곳저곳에 전화를 걸었다. 우리는 진로수정을 한 후 견학장소를 화장품 공장으로 잡고, 코리아나, the face shop, 미샤, 소망화장품 등에 전화를 해보았다. the face shop과 미샤는 저렴한 화장품 가격 때문이었는지 거의 모든 제품을 OEM방식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결국 견학할 수 없는 실정이었고, 소망화장품도 비슷한 이유로 거절을 당했다. 그러던 차에 우리가 가장 먼저 공들여 연락을 했던 코리아나화장품에서 견학허락을 받을 수 있었다.
코리아나화장품은 1988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기업으로 대부분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들에게는 좋은 이미지로 각인되어있다. 한때 코리아나화장품은 잠시 휴지기와 같은 슬럼프를 겪고, 설화수와 헤라 라인을 생산하는 태평양에 밀려나는 듯 하였으나, 다시금 코리아나는 죽지 않았다!를 보여주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코리아나의 최근 핵심제품과 차별적인 전략에 매료되어 결국 우리는 코리아나를 택해 리포트를 쓰게 되었다.
시판되고있는 많은 화장품이 있지만 코리아나의 수많은 제품 중 방판제품으로 나온 자인이라는 화장품에 중점을 두어 연구해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아래 자료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겠지만, 요즘들어 시판제품 보다는 방판제품이 효자노릇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 현재 코리아나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마케팅하는 제품이 바로 이 자인이기 때문이다. 한방화장품과 한방기능성 화장품의 수요증가도 ‘웰빙’시대라 불리우는 요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수 있다.
‘자인’의 생산을 중심으로 공정라인과 공정별 특성을 목차에 따라 조사해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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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 한국인터넷마케팅연구회
코리아나 화장문화사, 사사편찬 TF팀
포지셔닝을 만났을 때 광고/마케팅이 확 달라진다, 김훈철 저
한국 마케팅 성공사례, 이두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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