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궁전통한과의 마케팅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요 약 p.2
2. 서 론 p. 3
3. 본 론 p. 4
1) 시장 환경 분석 p. 4
2) 마케팅 믹스(4P) 분석 p. 8
(1) 상품믹스 p. 8
(2) 가격믹스 p.11
(3) 촉진믹스 p.13
(4) 유통믹스 p.16
4. 결 론 p.20
5. 부 록 p.22
(1) 신궁전통한과와의 인터뷰 p.22
(2) 포장지 디자인 (Design) p.23
(3) Team Project 후기 p.24
6. 참고문헌 p.29
- 본문내용
-
통일신라부터 15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온 한과는 현재까지도 한국인의 삶 속에서 전통 음식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과를 명절에만 먹는 음식이라고 여기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한과의 소비는 명절 기간에만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 2005년 9월 19일 자 서울 경제 신문에 따르면, 한과 시장의 전체 매출액 중 82%가 주요 명절 기간에 얻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한과의 소비가 명절에만 집중되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일상적으로 구입하기에는 전반적인 한과 세트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한과는 경기 변화에 민감한 상품이기 때문에, 경기 불황이었던 2003년 설에는 기존 한과 업체들의 매출액이 2002년 설과 비교하여 5~10% 줄었다고 한다. 둘째로, 명절이 지나면 눅눅해지는 등 오래 두고 먹기 불편하다는 점도 한과의 일상적인 판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과의 소비는 주로 장년층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젊은 층에게는 한과가 명절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더욱 고착되어 있기 때문에 한과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well-being) 열풍을 살펴보면, 한과가 화학재료가 많이 첨가된 서양과자를 제치고 우리 전통의 건강 먹거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전에는 코카콜라가 70% 넘게 점유하고 있던 극장 음료 시장에서 토종 녹차가 위협하고 있다(2005년 9월 23일 조선일보)는 점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식습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과는 쌀과 밀에 단백질과 지방 식품을 혼합한 것으로 지방, 단백질, 무기질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출출하거나 입이 심심할 때 영양 간식으로 먹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신동헌 지음, 『이제는 농사도 따따블 벤처다』. 2001.09. 에디터
윤숙자 지음, 『쪽빛마을 한과』. 2002.09. 질시루
한국 전통음식연구소 (논문), 『서울지역 주부들의 한과에 대한 인지도 조사』
한국식문화학회 (논문), 『주부들의 한과류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
자료평가
- 완벽합니다 ! 레포트 최고예요 !!
- babuw***
(2008.06.06 10:45: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