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궁전통한과의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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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 약 p.2

2. 서 론 p. 3

3. 본 론 p. 4
1) 시장 환경 분석 p. 4
2) 마케팅 믹스(4P) 분석 p. 8
(1) 상품믹스 p. 8
(2) 가격믹스 p.11
(3) 촉진믹스 p.13
(4) 유통믹스 p.16

4. 결 론 p.20

5. 부 록 p.22
(1) 신궁전통한과와의 인터뷰 p.22
(2) 포장지 디자인 (Design) p.23
(3) Team Project 후기 p.24

6. 참고문헌 p.29

본문내용
통일신라부터 15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온 한과는 현재까지도 한국인의 삶 속에서 전통 음식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한과를 명절에만 먹는 음식이라고 여기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한과의 소비는 명절 기간에만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 2005년 9월 19일 자 서울 경제 신문에 따르면, 한과 시장의 전체 매출액 중 82%가 주요 명절 기간에 얻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한과의 소비가 명절에만 집중되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일상적으로 구입하기에는 전반적인 한과 세트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한과는 경기 변화에 민감한 상품이기 때문에, 경기 불황이었던 2003년 설에는 기존 한과 업체들의 매출액이 2002년 설과 비교하여 5~10% 줄었다고 한다. 둘째로, 명절이 지나면 눅눅해지는 등 오래 두고 먹기 불편하다는 점도 한과의 일상적인 판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과의 소비는 주로 장년층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젊은 층에게는 한과가 명절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더욱 고착되어 있기 때문에 한과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well-being) 열풍을 살펴보면, 한과가 화학재료가 많이 첨가된 서양과자를 제치고 우리 전통의 건강 먹거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전에는 코카콜라가 70% 넘게 점유하고 있던 극장 음료 시장에서 토종 녹차가 위협하고 있다(2005년 9월 23일 조선일보)는 점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식습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과는 쌀과 밀에 단백질과 지방 식품을 혼합한 것으로 지방, 단백질, 무기질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출출하거나 입이 심심할 때 영양 간식으로 먹을 수 있다.
참고문헌
신동헌 지음, 『이제는 농사도 따따블 벤처다』. 2001.09. 에디터
윤숙자 지음, 『쪽빛마을 한과』. 2002.09. 질시루
한국 전통음식연구소 (논문), 『서울지역 주부들의 한과에 대한 인지도 조사』
한국식문화학회 (논문), 『주부들의 한과류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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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완벽합니다 ! 레포트 최고예요 !!
  • babuw***
    (2008.06.06 10: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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