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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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선행연구 조사‥‥‥‥‥‥‥‥‥‥‥‥‥‥‥‥‥‥‥‥‥
1. 물류 개념의 변화‥‥‥‥‥‥‥‥‥‥‥‥‥‥‥‥‥‥‥‥‥
2. 디지털 환경과 E-SCM‥‥‥‥‥‥‥‥‥‥‥‥‥‥‥‥‥‥‥
3. SCM과 E-SCM의 ‥‥‥‥‥‥‥‥‥‥‥‥‥‥‥‥‥‥‥‥‥
4. 글로벌 SCM‥‥‥‥‥‥‥‥‥‥‥‥‥‥‥‥‥‥‥‥‥‥‥‥
5. 제 3자 물류‥‥‥‥‥‥‥‥‥‥‥‥‥‥‥‥‥‥‥‥‥‥‥‥
6. 제 4자 물류‥‥‥‥‥‥‥‥‥‥‥‥‥‥‥‥‥‥‥‥‥‥‥‥
Ⅲ. 환경 분석‥‥‥‥‥‥‥‥‥‥‥‥‥‥‥‥‥‥‥‥‥‥‥‥
1. 경쟁환경 분석‥‥‥‥‥‥‥‥‥‥‥‥‥‥‥‥‥‥‥‥‥‥‥
2. 기업 환경 분석‥‥‥‥‥‥‥‥‥‥‥‥‥‥‥‥‥‥‥‥‥‥
3. Fedex의 경영전략‥‥‥‥‥‥‥‥‥‥‥‥‥‥‥‥‥‥‥‥
1. Fedex의 주요전략‥‥‥‥‥‥‥‥‥‥‥‥‥‥‥‥‥‥‥‥
2. Fedex의 e-비즈니스 전략‥‥‥‥‥‥‥‥‥‥‥‥‥‥‥‥‥
3. Fedex의 SCM 전략‥‥‥‥‥‥‥‥‥‥‥‥‥‥‥‥‥‥‥‥
4. 페덱스 SCM 전략 분석‥‥‥‥‥‥‥‥‥‥‥‥‥‥‥‥‥‥
5. 페덱스의 SCM 성과‥‥‥‥‥‥‥‥‥‥‥‥‥‥‥‥‥‥‥
4. 경쟁 업체 분석‥‥‥‥‥‥‥‥‥‥‥‥‥‥‥‥‥‥‥‥‥‥
1. 국외 경쟁 업체‥‥‥‥‥‥‥‥‥‥‥‥‥‥‥‥‥‥‥‥‥‥
2. 국내 경쟁 업체‥‥‥‥‥‥‥‥‥‥‥‥‥‥‥‥‥‥‥‥‥‥
5. 페덱스의 성공 요인‥‥‥‥‥‥‥‥‥‥‥‥‥‥‥‥‥‥‥‥
Ⅳ. 대안 및 제언‥‥‥‥‥‥‥‥‥‥‥‥‥‥‥‥‥‥‥‥‥‥
1. 현재의 목표 및 전략‥‥‥‥‥‥‥‥‥‥‥‥‥‥‥‥‥‥‥
2. 전략의 평가‥‥‥‥‥‥‥‥‥‥‥‥‥‥‥‥‥‥‥‥‥‥‥
3. 전략대안 모색‥‥‥‥‥‥‥‥‥‥‥‥‥‥‥‥‥‥‥‥‥‥
4. 대안의 평가 및 최적안 선정‥‥‥‥‥‥‥‥‥‥‥‥‥‥‥
Ⅴ. 결 론‥‥‥‥‥‥‥‥‥‥‥‥‥‥‥‥‥‥‥‥‥‥‥‥‥‥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기존의 회사는 주로 Logistics부분에 있어서 조직내 흐름을 최적화 시키려고 노력해 왔지만, 요즘에는 고객서비스 요구의 증대, 시간압축(Just-in Time Delivery, Speed), 사업범위의 확대(Global Company), 조직의 통합(ERP, M&A, Joint Venture), 정보화(Internet)의 환경적 요소가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SCM의 도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즉 고객을 중심으로 통합의 논리를 기업의 경계 밖으로 확대하여 Supply Chain내의 모든 관련당사자인 공급업체, 고객 그리고 정보통신 처리업자들을 포함시켜 일체화(공동전략)되는 SCM으로 Logistics사고를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 논의할 세계적인 국제 Logistics기업인 FedEX는 또다른 경쟁업체인 UPS, DHL등과 비교 시 점유율 및 인지도의 측면에서 막상막하의 상황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FedEX는 계속적인 SCM혁신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노력중인데, 예를들어 최근 인도에서 중국으로의 최초의 익일배달서비스로 회의적이던 유럽, 아시아간의 무역수치가 두배 가까이 성장한 것이 있다. 이에 대해 FedEX의 부회장인 Michael L. Ducker는 “이러한 새로운 경로는 유럽을 가로질러 아시아까지, 특히 인도와 중국 경제의 두 발전소까지의 국제적인 급행 서비스의 설비 수용력 제약을 경감할 것이다. 게다가 우리가 인도와 중국 사이를 연결하는 익일배달서비스를 처음으로 제공한 것은 또 다른 ‘FedEX first'이다. 델리에서 상하이까지의 서비스는 14조원의 무역 경로를 다루고 있는 사업을 하는 고객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라고 언급하였다. 2005년 9월 7일자 FedEX일보

그러면 앞으로도 계속될 경쟁사의 추격을 어떻게하면 따돌릴 수 있는지 이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문헌 자료
ㆍ유아사 카즈오 편저 ,IT혁명과 물류가 만났을 때, 시대의창 , 2001년 4월
ㆍ민경휘·정종석·서용구·안영효, 유통신조류와물류혁신,을유문화사, 2000년 4월ㆍ강창남·이병진·도중권·라공우, e-물류운송론 ,2002년 9월ㆍ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 21세기, 2002년 3월ㆍ강영문, “새로운 전략의 중심 e-Transformation 유통물류와 e-비즈니스”, 두남, 2004
ㆍ박정섭, “사이버물류의 개념과 현황”, 공인물류관리사회, 2001
ㆍ김은주・박명섭, “전자물류 e-로지스틱스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3. 12
ㆍ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 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 대한상 공회의소, 1998.6
ㆍ대한상공회의소, 󰡒제3자 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1999. 8.


2. 웹 자료
ㆍ(주)한진, http://www.hanjin.co.kr/ㆍ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실, http://www.kcci.or.krㆍ로지스틱스 21, http://www.logistics21.com
ㆍ물류 신문, http://www.klnews.co.kr/
ㆍ로지스틱스21, http://www.logistics21.com/
ㆍCJGLS 홈페이지, http://www.cjgls.co.krㆍDHL 홈페이지, http://www.dhl.com, http://www.dhl.co.krㆍFedex 홈페이지, http://www.fedex.com, http://www.fedex.co.kr
ㆍUPS 홈페이지, http://www.ups.com, http://www.ups.co.kr
ㆍ현대익스프레스, http://www.hyundaiexpress.co.krㆍhttp://www.logisclup.co.krㆍhttp://www.rosettanet.or.krㆍhttp://www.zimpa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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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1.10 21: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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