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여성주의 연극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공연과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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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성주의 연극에 대한 이론적 담론
1. 여성주의 연극의 정의
2. 여성주의 연극의 흐름
3. 여성주의 연극의 특징
4. 여성주의 연극의 주체문제
Ⅱ. 여성주의 연극을 고민하며
Ⅲ. 공연을 만들며
Ⅳ. 공연을 마치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여성주의 연극에 대한 이론적 담론

1. 여성주의 연극의 정의

사실 무언가를 정의내린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책에서 나오는 정의를 그저 수긍하기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거나 스스로 정의를 만들었을 때는 이미 '정의'라는 용어에서 한발자국 벗어난 느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여성주의 연극'을 정의내린다는 것은 더욱이 어려운 일이다. 연극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에도 이견이 있을 수 있고, 여성주의라는 용어가 가지는 다양한 맥락의 측면에서 볼 때 '여성주의 연극은 이것이다'라고 딱 잘라 말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기존의 여성주의의 연극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간략히 정리하여 보았다.
여성주의 연극에 대한 정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 크게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Megan Terry는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자신들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며,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연극'이라고 정의하였고, 극작가 Karen Malpede는 '여성이 과거 잔해로부터 살아남아 새롭고 인간적인 사회를 창조하려는 노력에 관심을 갖는 연극'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Janet Brown은 '자율을 위한 여성의 투쟁이 작품 속에 가장 주된 논리적 동기를 이루는 작품'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조금 다른 견해로 Schroeder는 연극에서의 즉흥적인 요소나 집단 창작 시스템, 위계적인 질서를 거부하는 극단운영방식 등 형식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심정순, 미건 테리와 아시아 여성연극, 숭실대학교 여성연구센터 편, 삼신각, 1997.

Gayle Austin, Feminist theories for dramatic criticism, Univ of Michigan Press, 1990;
국역 『페미니즘 연극비평』, 심정순 역, 현대미학사, 1995.

Jill Doran, The Feminist Spectator as Critic, Ann Arbor: The Univ of Michigan Press, 1988;
국역 『여성주의 연극 이론과 공연 ; 여성주의 시각으로 연극보기』, 송원문 역, 한신문화사, 1999.

Helene Keyssar, Feminist Theatre, Basingstoke : Macmillan ;
국역 『현대 페미니스트 연극 : 변신과 가능성의 무대』, 이형식 역, 여성사, 1993.

Konstantin Stanislavsky, My Life in Art, J. J. Robbins: New York, 1948 ;
국역, 『나의 예술인생, 스타니슬라브스키 자서전』, 강량원 역, 이론과 실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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