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 유비쿼터스와 DM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DMB란 무엇인가?
- DMB의 정의, 전송체계
- 국내 DMB 도입 과정
- DMB의 장점
- 지상파 DMB vs 위성파 DMB
- 국내 DMB 수요
2. 유비쿼터스와 DMB
- 유비쿼터스와 DMB
- 현재의 양방향 DMB 서비스
- DMB vs WiBro, HSDPA
- DMB, WiBro, HSDPA와 컨버전스
- 우리가 예측하는 미래의 DMB 서비스
3. 양방향 퀴즈 프로그램
- 도입 배경
- 기존 프로그램과의 비교
- 양방향 퀴즈프로그램의 특징
- 기대 효과
4. 소감
5. 참고자료(출처)
- 본문내용
-
․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차세대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DMB는 영어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이며,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전송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휴대폰·PDA나 차량용 리시버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방송 서비스로 불린다. DMB는 양방향 기능을 갖추었다. 디지털 방송 시대가 도래 하면 ‘양방향 방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DMB도 마찬가지이다. 지금까지 방송국이 일방적으로 쏴주는 방송을 TV로 보던 데서 그쳤다면, DMB는 시청자가 반대로 기지국이나 방송국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보낼 수도 있다. 물론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보낼 수 있는 정보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간단한 설문조사에 대한 답변을 보내는 정도이다.
- 국내 DMB 도입 과정 -
- 1997년 3월 정보통신부가 '지상파 디지털방송 추진협의회'를 구성하면서 DMB도입
논의가 시작
- 1999년 8월 정통부는 'DAB 도입연구반'을 구성
- 2000년 4월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방송 추진위원회'가 유럽의 유레카-147을 잠정적인 국가 표준으로 제안
- 2002년 4월부터 8월까지 정통부 주관으로 유레카 147 방식의 실험방송이 실시
- 2002년 12월 정통부는 유레카-147을 지상파 DMB의 표준방식으로 확정
- 2003년 1월 5일 DAB를 DMB로 통일해 지칭키로 결정 발표, 방송위는 2월 24일 DMB로 통일 결정
- 참고문헌
-
- DMB 정의, 전송체계, 국내 DMB 도입과정 등
( 출처 : 서울산업대학교 연구자료, 연세대학교 방송기술 연구센터, SIGMACOM 경영지원본부 마케팅팀 자료, 정보 통신부, 네이버 포토앨범, 한국 DMB http://www.k-dmb.com )
- DMB 장점, 지상파 DMB vs 위성 DMB, 국내 DMB 수요 등
( 출처 : http://pmpinside.com DMB게시판, 지상파 DMB와 위성 DMB 비교 그림-디지털 타임즈 04.11.11,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시청 방법 그림-매일경제 05.04.12 )
- 유비쿼터스와 DMB, 현재의 양방향 DMB 서비스
( 출처 : www.tu4u.com , www.dmbphone.com , www.dmbclub.co.kr , 네이버뉴스, 디지털신문, 한국경제, 전자정보센터, 정보통신부 뉴스 )
자료평가
- 괜찮네요~괜찮네요~괜찮네요~괜찮네요~
- lshbo***
(2009.05.05 16:54:06)
- asd
- way1***
(2006.04.29 19:20: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