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능별 윤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마케팅 부문의 윤리
1.1 광고활동 기준(강령)
1.2 마케팅의 비윤리적 사례
1.3 마케팅의 윤리적 사례

2-2. 회계, 재무 부문의 윤리
2.1 회계의 윤리적 사례(분식회계)
2.2 재무의 윤리적 사례(전환사채)

2-3. 인사 부문의 윤리

2-4. MIS 부문의 윤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제’라는 관념은 현대인에게 가장 중심적인 패러다임이 되었고, 현대인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 거의 대부분 경제적 득과 실을 고려하여 결정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는 인간의 철학적 고뇌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소우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유주의 경제체제’ 가 승리를 거둔 이 시점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물론 '자유주의 경제체제'가 더 우수하고 고차원적이라고 확답을 짓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절대성과 상대성이라는 논쟁의 몫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경제라는 커다란 패러다임 속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개체는 바로 ‘기업’이다. 기업은 현대사회가 배출해낸 최고의 발명품이다. 마치 현실세계라는 큰 개념 안에서 삼라만상이 서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듯이, 기업은 수많은 다른 경제주체들과 상호작용하며 생존하고 발전한다. 다양한 경제활동을 수행하면서 체계를 유지하고, 인수 및 합병을 통해서 몸집을 부풀리기도 하며, 여러 가지 사회 활동을 하면서 개별주체 뿐만 아니라 타인까지 배려하는 공익적 기능을 취하기도 한다.
이렇게 기업들이 수많은 경제 주체와 서로 상호작용 하기 위해서는 서로 간에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절이 존재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기업은 개체적 관점에서는 성립될 수가 없고 관계적 관점에서만 비로소 그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덩그러니 기업만 존재한다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기업이 자급자족을 한다는 상상은 경제라는 패러다임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기본적인 예절이 바로 ‘기업윤리’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윤리’가 붙었다고 거창하게 생각할 것은 없다. 기업이 서로서로 공존해 나가기 위해 만든 합의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전사적으로나 국가적으로, 혹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윤리’라는 이름을 걸고 많은 법칙들이 제정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는 전사적 관점에서의 ‘기업윤리’에 대해서 탐구해 보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행위를 마케팅, 회계&재무, 인사, MIS 4개의 부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생산관리 윤리
  • 윤리의 본질 1. 생산 관리 윤리의 의의2. 생산 관리 윤리의 목표3. 생산 관리 윤리의 기능Ⅱ. 제 2절 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1. 공정관리 윤리 (Process control ethics)2. 자재관리 윤리 (Material managemant ethics)3. 품질관리 윤리 (Quality control ethics)4. 재고관리 윤리 (Inventory control ethics)5. 원가관리 윤리 (Cost management ethics)★ 사례조사 ~~~ (주) 다다실업 Ⅲ. 제 3절 생산 관리의 윤리적 문제 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1) 기업의 대내적․대외적 윤리

  • [기업윤리] 제7장 생산관리의 윤리
  • 사례 역시 그 딜레마에서 비윤리적인 선택으로 말미암아 큰 피해를 주었던 것을 보여주고 있다. 생산관리윤리는 품질관리윤리, 재고관리윤리, 자재관리윤리, 원가관리 윤리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현대에 기업이 어떻게 생산관리윤리를 실시하고 있는지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1-1. 품질관리 윤리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윤리적 활동의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사례연구 등 숲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러한 활동은 정부, NGO, 시민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람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은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기업, 글로벌기업1.국내기업단계2. 국제기업단계3. 다국적 기업단계4. 글로벌기업 단계전략적 지향국내중심수출 중심의다국가적 다국가적이란 해외에 여러 개의 시장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다국적 마케팅, 제조, 연구개발이 해외 여러 국가에서 수행된다.글로벌발전 단계초기 해외시장 진입해외시장에서의 경쟁적 입지폭발적 성장(국제적인 기업확장)글로벌(기업이 국가를 초월)조직구조국내시장 중심 구조+ 수출부서기능별or부문별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개념,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사내대학,열린교육,GBS,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기업교육의 방향
  • 기업교육의 개념,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 기업교육과 교육공학, 기업교육과 사내대학, 기업교육과 열린교육, 기업교육과 GBS(목표기반시나리오),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향후 기업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기업교육의 개념Ⅲ.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Ⅳ. 기업교육과 교육공학Ⅴ. 기업교육과 사내대학Ⅵ. 기업교육과 열린교육Ⅶ. 기업교육과 GBS(목표기반시나리오)Ⅷ. 기업교육의 고려사항1. 기업의 e-learning(혹은 e-HR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