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능별 윤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마케팅 부문의 윤리
1.1 광고활동 기준(강령)
1.2 마케팅의 비윤리적 사례
1.3 마케팅의 윤리적 사례
2-2. 회계, 재무 부문의 윤리
2.1 회계의 윤리적 사례(분식회계)
2.2 재무의 윤리적 사례(전환사채)
2-3. 인사 부문의 윤리
2-4. MIS 부문의 윤리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경제’라는 관념은 현대인에게 가장 중심적인 패러다임이 되었고, 현대인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 거의 대부분 경제적 득과 실을 고려하여 결정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는 인간의 철학적 고뇌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소우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유주의 경제체제’ 가 승리를 거둔 이 시점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물론 '자유주의 경제체제'가 더 우수하고 고차원적이라고 확답을 짓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절대성과 상대성이라는 논쟁의 몫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경제라는 커다란 패러다임 속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개체는 바로 ‘기업’이다. 기업은 현대사회가 배출해낸 최고의 발명품이다. 마치 현실세계라는 큰 개념 안에서 삼라만상이 서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듯이, 기업은 수많은 다른 경제주체들과 상호작용하며 생존하고 발전한다. 다양한 경제활동을 수행하면서 체계를 유지하고, 인수 및 합병을 통해서 몸집을 부풀리기도 하며, 여러 가지 사회 활동을 하면서 개별주체 뿐만 아니라 타인까지 배려하는 공익적 기능을 취하기도 한다.
이렇게 기업들이 수많은 경제 주체와 서로 상호작용 하기 위해서는 서로 간에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절이 존재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기업은 개체적 관점에서는 성립될 수가 없고 관계적 관점에서만 비로소 그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덩그러니 기업만 존재한다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기업이 자급자족을 한다는 상상은 경제라는 패러다임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기본적인 예절이 바로 ‘기업윤리’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윤리’가 붙었다고 거창하게 생각할 것은 없다. 기업이 서로서로 공존해 나가기 위해 만든 합의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전사적으로나 국가적으로, 혹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윤리’라는 이름을 걸고 많은 법칙들이 제정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는 전사적 관점에서의 ‘기업윤리’에 대해서 탐구해 보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행위를 마케팅, 회계&재무, 인사, MIS 4개의 부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