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분석] 대한항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기업선정 시 고려사항 1
제 2 절 기업선정 이유 1
제 3 절 기업 목표 3

제 2 장 본 론 3
제 1 절 사업분야 3
제 2 절 내부환경 4
1. 기업분석 방법 4
2.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 4
3. 고객만족도 5
4. 마케팅 7
제 3 절 외부환경 10

제 3 장 결 론 12
제 1 절 대한항공의 미래 12
제 2 절 기업분석의 한계점 12

참 고 문 헌 13




표 목 차

<표 1> 항공사별 고객만족도 항목 비교 6
<표 2> 제트유가 상승에 따른 변화 11



그 림 목 차

<그림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보유 비행기수 비교표 1
<그림 2> 대한항공 연도별 화물수송량, 국제 항공운송 실적 2
<그림 3> 해외여행객 수 추이 2
<그림 4> 대한항공의 5대 사업분야 3
<그림 5> 대한항공 사업분야별 매출액 4
<그림 6> 기업 분석 방법 5
<그림 7> 대한항공 연혁 및 주요 성과 5
<그림 8> 대한항공 First Class Sleeper Sheet: Cocoon 8
<그림 9> 2005년 4월 진일보한 디자인의 새 유니폼 9
<그림 10> "SKY TEAM" 제휴 항공사 9
<그림 11> ‘대한항공’ 산업구조 분석 10
<그림 12> 항공수단의 대표적 대체품인 한국고속철도 ‘KTX' 11

본문내용
아시아나는 현재 국내 2위 항공사로 시장 점유율을 차차 높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포브스 코리아의 2004년 12월 조사에 의하면 아시아나항공은 승무원과 서비스 향상 등 2개 부문에서 대한항공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현재 여객 수송률 24%를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나는 중국, 일본 중심의 집중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에 비해 젊고 부드러운 여성적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규모나 수직적 통합부분에서는 대한항공에게 크게 열세로 파악된다.
-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
• 사실상 국내 항공 시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독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그러나 점차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저가 항공사의 출현,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강화 등이 심화되면서 두 노선은 각자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화물부분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세계 10위권 내 항공사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시아나의 경우 2005년에는 세계 30대 항공사를 목표로 한다.
- 제품차별화
•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제품 차별화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무형성이라는 서비스 특성 때문에 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따지기는 더욱 어렵다.
• 그러나 세계 1위의 화물 수송 등에서 대한항공은 큰 MERIT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송과 화물 운송간의 연계성에선 대한항공이 강한 경쟁력을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대한항공「영업보고서」, 2005 10.
- 아시아나항공「경영정보」, 2005 10.
- 대한항공「환경보고서」, 2005 11.
- NICE,「제22권 제3호 (회원칼럼)」, 2004.
- 항공대 수업 자료, 2004 10.
- 대한항공 본사에서 준 보도자료, 2005 11.
- 대한항공 CF, 2005 10.
- 박명섭,「국제항공운송의 이해 : 항공과 공항관리」, 우용출판사, 2005.
- 정익준,「항공운송관리론」, 백산출판사, 2002.
- 김성희,「항공기업론」, 백산출판사, 2002.
- 대한항공 Global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2002 7.
- 대한항공 웹 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 100년 된 기업의 성공비결,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bae466?Redirect=Log&logNo=40019507635)
- 대한항공 기업정보 및 뉴스, 네이버 (http://www.naver.com)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 분석,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
- 조선일보 웹 페이지 (http://www.chosun.com)
-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 대한항공 웹진 (http://www.skynews.co.kr)
- 국제 항공 운송 협회 (http://www.iata.or.kr)
- 한국 관광 공사 (http://www.knt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분석] 대한항공 분석
  • 항공사화물수송세계 1위경영진의진보적경영마인드해외여행객의급증출처: 대한항공 웹 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기업의 목표ObjectivesContentsII. 본론내 부 환 경 사 업 분 야방 법 론역 사 인 식- 연 혁 - 벤 치 마 킹고 객 만 족 도마 케 팅- New CI - 그 외 전략외 부 환 경내 부 환 경In-Factors항 공 우 주여 객호 텔화 물기 내 식대 한 항 공사 업 분 야역 사 인 식내 부 환 경In-Factors고 객마 케 팅성장잠재력기업 전반의 분석을 통

  • 대한항공경영,대한항공기업분석,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대한항공의 현황과 발전 방향목차대한항공의 기업소개2. 대한항공의 지속가능경영3. 대한항공의 향후 발전방향창립일1969년 3월 1일항공기 보유대수총 138대(2011년 9월 10일 기준)운항노선국내선 – 13개 도시국제선 – 38개국 103개 도시현재전체 39개국116개 도시대한항공의 기업소개미션ServiceInnovationOperational비전과 미션비전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EMPLOYEE EXCELLENCE대한항공의 기업소개주요 사업내용대한항공의 기업소

  • 대한항공기업분석,아시아나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대한항공의 사업 다각화1) 항공운송사업2) 항공우주사업3) 기내식사업4) 호텔기판사업(1) 호텔 사업(2) 리무진 사업(3) 기내판매 사업5) AIR KOREA6) 그 외 활동(1) 황사방지 숲 조성 등 친환경 활동(2) 글로벌 문화사업 후원으로 자긍심 고취(3) 국가 미래 위한 육영사업 전개(4) 재해복구 및 불우이웃돕기 6.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철학2) 경영이념3) 경영철학4) 내부마케팅(1) 대한항공(2) 아시아나 항공5) 항공서비스(1) 항공

  • 대한항공마케팅,대한항공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Contents1. 기업소개(1) 기업약력 (2) 기업비전(3) CEO 소개(4) 기업조직도2. 주요사업(1) 사업 분야(2) 사업 현황3. 인사제도(1) 인제상(2) 채용안내4. 기업회계 분석(1) 연결대차대조표 및 연결손익계산서(2) 재무분석5. 항공화물운송산업의 특성(1) 대한항공의 화물사업(2) 대한항공의 화물부문의 성공요인 6. 세계 항공운송산업의 경쟁7. 대한항공 항공화물운송산업의 계속되는 도전(1)MARKETING(2)SYSTEM8. 결론-당면과제 및 극복방안(1)대한항공의 순익

  • [기업경영분석] 항공운송업 재무분석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분석
  • 분석3) 시장가치 비율 (주당 지표)3. 재무비율 분석4) 최근 2년간 목표가 대비 주가 흐름4. 종합 분석항공운송업은 유류비가 매출액대비 25%~30%를 차지하는데 최근 유가 상승이 많이 되어지고는 있으나 유류할증료 적용 등으로 영업이익율을 5% 이상 유지할 수 있다고 보여지며, 한국발 수요에 대하여는 양사 모두 국적항공사로서 외국항공사 대비 비교우위를 누릴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장거리 유럽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장기적으로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